많은 사람들은 단지 동의를 구하기 위하여 질문을 한다.

 무엇이 답인지 그들도 알고 있다. 그러나 그 답이 마음에 들지 않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답을 얻고자 질문한다. 네이버 지식인을 보아도, 카페를 보아도, 질문에 대한 답이 이미 게시물로 올라와있는 것을 몰라서가 아니라 그 이미 올라온 답이 싫기 때문에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하는 게 맞다고 누군가가 답해주길 원해 질문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그들에게 진실은 중요하지 않다. 단지 내가 듣기 마음에 드는지가 중요하다.

 내가 다니는 영춘권 카페에 그렇게 독학 하지 말라고 말라고, 해도 니맘대로 하는 거니까 제대로 하는 거라고 말해서는 안되는 거라고, 이상한 습관만 붙어서 나중에 배울 때 고생한다고, 차라리 달리기를 하라고, 물론 무술 처음 만든 사람은 자기 스스로 만들었겠지만 그 사람은 이미 싸워본 경험을 가지고 만든거고 거기에 덧붙이기를 반복해서 지금의 무술 형태가 나온 거지 처음부터 그게 나온 게 아니라고, 그리고 현대무술 창시한 사람도 이미 무술 배운 걸로 만들었지 아무 것도 안하고 그냥 지 꼴리는 대로 만든 게 아니라고, 뭐 천재라면 가능할지도 모르겠지만 너는 천재가 아니라고 그렇게 말을 해도

 "독학해도 되나요?"

 질문이 정말 꾸준글로 올라오는 게 참 보기 딱하기도 하고 깝깝하기도 해서 올리는 그런 글 맞다.

 (아니 솔직히 독학해도 제대로 싸움이 가능한 인간이면 그렇게 그냥 하고 통하는 거 확인하면 되지 왜 질문을 하겠어?)



 뭐 지식인에 뭐 글 올리고 나서 사람들이 아무리 열심히 설명을 해도 결국 자기가 듣고 싶었던 말 골라서 채택하는 것들 보면서 생각한 거기도 하지만. 결국 이런 경우의 질문은 단지 "그거 그렇잖아. 그치?" 정도에 지나지 않는 셈이다. 거기에 대해 "아니 안 그런데." 하면 들으려 하는 게 아니라 화를 내지.
Posted by Neis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