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준 선생님의 <Wing Chun Kung Fu> 중 Ip Man (엽문) 챕터의 번역 세 번째입니다.

----------------

 가문의 명예를 지키다

 어느 날, 엽문은 San Shing Kwan에 있는 고모를 방문하러 가기로 했다. 거기에는 Tai Shing이라는 큰 절이 있었는데, 당시 큰 축제가 최고조에 이르러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중국 용과 사자춤을 보기 위해 모여 있었다. 고모를 방문한 후, 엽문은 사촌 둘과 축제에 동행했다. 무리에 합류해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데, 갑자기 어느 청년 패거리가 소녀들을 둘러싸고 놀리거나 손을 대려 들었다. 수줍음을 타는 얌전한 소녀들이었던 엽문의 사촌들은 자연스레 겁을 먹었다. 그 모습에 남자들 중 몇이 소녀들을 희롱하려 했고, 언사는 더욱 모욕적이 되었다.

 일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게 된 엽문은 달려나가 패거리에 맞섰고, 그들이 사촌들에게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남자들은 지역 사람들을 벌벌 떨게 하는 폭력배들이었다. 그들은 누구도 두려워하지 않았다. 철부지 부잣집 도련님이 덤비는 모습에 그들은 웃어제꼈다. 엽문은 진지했는가? 긴 중국 코트를 벗는 엽문을 보았을 때, 남자들은 그렇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엽문은 주위를 둘러보았다. 예닐곱 명의 폭력배들이 있었다. 그는 긴장을 풀었고 기를 안정시켰다. 군중들은 엽문의 얼굴에서 강건한 기운을 보았다. 그때 폭력배 중 하나가 앞으로 나와 엽문을 밀었다. 그러나 마치 솜 홑이불을 미는 것 같았다- 도무지 밀 수 없었다! 엽문이 돌아들어 폭력배의 발을 걸어 균형을 잃게 했다. 폭력배는 이런 식으로는 엽문을 쓰러뜨릴 수 없음을 깨달았고, 이내 평정을 되찾으며 재빨리 펀치를 날렸다- 하지만 아무것도 치지 못했다! 엽문은 오른쪽으로 돌아 주먹을 피했다. 격분한 폭력배가 다른 손으로 공격했다. 그것을 붙들어, 엽문이 살짝 당겼다. 공격자의 팔이 교차되었고 제압되었다. 이제 남자는 완전히 제어되었다. 모였던 군중은 크게 놀랐다. 기품 있는 청년이 어떻게 거대한 폭력배를 채 2초도 안 되어 그렇게 쉽게 제압할 수 있는가? 동료가 당한 걸 본 나머지 폭력배들은 가만있을 수 없었다. 그들이 달려들어 공격했다!

 엽문은 크게 움직이지 않았다. 누군가 펀치를 날리면 그걸 피하기 충분할 만큼만 움직였고, 동시에 상대의 중심을 향해 똑바로 들어가며 공격을 되돌려 주었는데, 상대를 치거나 균형을 잃게 만들거나 했다. 엽문이 너무 빨리 쳤기에 폭력배들은 무엇이 그들을 때렸고 어떻게 그들이 균형을 잃었는지 알 수 없었다. 엽문은 공격을 피하기 위해 그저 그의 발을 좌우로 움직였을 뿐이었다. 엽문이 잡힐 듯 보일 때마다 그는 돌연 움직이거나 재빨리 떨어졌다. 그리고는 상대의 중심으로 곧장 들어갔다. 가끔 엽문의 손이 상대의 손에 붙은 것처럼 보였는데, 기운을 제어하고 상대를 묶는 것이었다. 그리고는 상대를 당겨 균형을 흐트러뜨리거나 상대를 쳤다. 가끔 엽문은 그냥 상대를 건드리는 것처럼 보였는데- 별것 아닌 것처럼 보였으나, 상대는 엄청난 고통을 받거나 약해져서 움직일 수 없게 되었다.

 3분이 안 되어 폭력배들은 패배했다. 어떤 이들은 싸울 힘이 전혀 남지 않았고 또 어떤 이들은 아파서 움직일 수 없었다. 그렇지만 놀랍게도, 심각하게 다친 이는 아무도 없었다. 폭력배들은 그들이 엄청난 무술 고수를 만났음을 깨달았고 그보다 더 빠를 수 없게 도망쳤다. 군중들이 박수 갈채를 쳤다. 엽문의 사촌들은 엽문이 그들에게 무술을 하는 걸 숨겨왔기에 경악했다. 어떤 청년들이 다가와 엽문에게 그들을 제자로 받아달라고 간청했지만 엽문은 그저 웃으며 거절했다.

 엽문은 그의 영춘권 사형제인 진여면(진화순 사부의 아들), 오중소, 뢰여제나 Tang Shin이 이미 불산에서 가르치고 있었기에 그의 영춘권을 가르친 적이 없었다. 엽문은 사형제들의 기분을 상하게 하고 싶지 않았다. 게다가 엽문은 아직 젊었으며 좀더 무술 경험을 쌓고 기술을 깊게 발전시키길 원하고 있었다.

 무술가와 매춘부


 어느 저녁에 엽문은 친구 몇 명의 방문을 받고 Fa On Chai에 있는 식당으로 갔다. 술을 마시는 사이, 친구 한 명이 엽문에게 Yim Hung이라는 세 발의 펀치를 복부로 버티는 매춘부의 이야기를 했다. 친구가 말하길 누구든 그녀를 쓰러뜨리면 무료로 그녀와 잘 수 있지만, 만약 진다면 백금 10온스 (500 달러)를 내야 한다는 것이었다. 엽문은 소리 내어 웃었다. 그러자 다른 친구가 말했다. '그녀가 북쪽에서 왔고, 강력한 기공을 한다는 소문을 들었지. 복부를 단련해서, 단전에 기를 집중하면 강철판처럼 아주 강하고 튼튼해진다는군!'

 다른 친구가 엽문에게로 향하며 말했다. '엽문, 자넨 영춘권을 하잖나. 왜 그녀가 얼마나 대단한지 알아보려 하지 않나? 다른 사부들이 도전했지만 아무도 그녀를 이기지 못했고 다들 돈을 잃었다고 들었네. 왜 자네는 도전하지 않나?' 엽문은 여전히 웃음지으며 말했다. '다른 사람의 사업을 망치고 싶진 않네, 좋은 일이 아냐.' 그들이 말하고 있을 때, 문을 노크하고 한 굉장히 아름다운 여성이 걸어들어왔다. 그녀는 자신을 Yim Hung이라고 소개했다. 엽문의 친구들이 꾸민 일이었다! 친구들은 엽문을 Yim Hung에게 소개하며 말했다. '이 신사는 엄청난 무술 고수고, 당신의 강철 복부를 깰 수 있네!' Yim Hung은 엽문을 보았다. '미남인데,' 그녀는 생각했다. '무술가 같진 않은데?' 그녀는 대답했다. '엽 선생님, 규칙은 하나예요. 선생님이 제 복부를 쳐서 절 버티지 못하게 하거나 쓰러뜨리면, 무료로 선생님과 잘 거예요. 하지만 선생님이 진다면 제게 백금 10온스를 주셔야 하고요. 선생님은 학식 있는 신사 같네요. 선생님이 무술을 얼마나 아시는지는 모르겠는데, 선생님의 손목이 다칠까 봐 좀 걱정이 되는걸요.'

 엽문은 웃으며 대답했다. '난 이전에 여성을 때려 본 적이 없소. 당신이 개의치 않는다면, 시도해보지. 여기 백금 10온스가 있소. 내가 지면, 당신 거요.' Yim Hung은 혼자 생각했다. '수많은 거한들이 시도했지만 누구도 성공하지 못했지. 물론 이 사람도 불가능할 거야.' 엽문이 말했다. '준비됐으면, 시작하겠소.' 모두가 Yim Hung이 복부에 정신과 호흡을 집중하는 모습을 보았다. 복부가 커졌고 아주 강해 보였다. 친구들은 엽문이 정말로 해낼 수 있을지 궁금했다. 엽문은 미소 지으며 펀치를 준비했다. 그는 매우 차분하고 편안해 보였다. 엽문은 손을 Yim Hung의 복부에 가까이 놓았고 펀치했다. 복부에 닿았을 때는 주먹이 매우 부드러운 것 같았지만, 돌연 그것이 단단하고 힘차게 찔러 들어갔다. Yim Hung은 숨이 막히는 것을 느꼈다. 그녀는 바닥으로 쓰러졌고,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해 낯빛이 창백했다. 그녀는 말도 할 수 없었다. 그녀를 서둘러 부축하며 엽문이 사과했다. '돈은 가지시오. 그건 당신 것이고 따로 당신이 내게 뭘 해주지 않아도 되오.' 엽문은 펜과 종이조각을 찾아 거기에 그녀의 기를 회복하도록 해줄 처방을 적었다. 그리고 엽문은 인사를 하고 친구들과 함께 떠났다.

Posted by Neissy
T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