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인 것만 하고 있는데도 요즘 집에서 수련 한 번 제대로 하면 2시간은 가볍게 걸립니다. 피곤할 때는 이 2시간이 상당히 부담스러우므로 피곤할 때용 30분짜리 메뉴도 있는데, 이건 뭐랄까 향상시키기보다는 말 그대로 잊어먹지 말라고 해주는 메뉴에 가까워서······. 물론 진짜로 몸 상태가 안 좋을 때는 소념두만 하고 잡니다만. (개인적으로 적고 있는 수련기 HWP에는, 소념두만 한 날은 수련한 날로 계산하지 않습니다)

 보통은 소념두를 좀 하고 난 후 연환충권도 치고 기본 방어기술 및 충권 및 보법 등을 조합한 기술들도 조금씩 해두는데, 도장에 간 처음 2개월까지는 배운 것만 해도 비교적 여유가 있었는데 이젠 그렇지가 않아요. 배운 것들이 점점 많아져서, 그걸 능숙하게 사용하고자 (도장에 1주 2회밖에 못 가니까, 집에서 수련 안 해두면 능숙해지기 힘듭니다) 연습을 하려면 하루 2시간으로는 이제 어림도 없습니다. 근데 2시간 이상을 영춘권 수련에 들일 수 있느냐? 하면 실제로 시간상으로도 체력상으로도 무리가 좀 있어요. 2시간쯤 끝내고 나면 시야가 이상하게 예민해지면서 가벼운 구토감을 느끼는, 반탈진 상태까지 이르고 있으니까요. 그야 뭐 이상적인 건 계속 쭉 해서 2시간따윈 껌으로 먹고 계속 시간을 들여서 3시간이고 4시간이고 하는 겁니다만 내가 본업이 영춘권이 아니니까······.

 따라서, 시간을 이제 슬슬 효율적으로 써야겠습니다. 해야 하는 기본 기술 / 내가 특별히 좋아하는 기술 / 미숙해서 더 익숙해져야 도장 진도에 맞게 갈 수 있는 기술······ 등으로 나눠서, 이걸 하루에 나눠서 하든지 아니면 하루는 이걸 하고 하루는 저걸 하는 식으로 일주일 개념으로 돌아가며 수련하든지.

 그러고보면 러닝 같은 기초체력 단련도 좀 해야 할 거 같은데 이런 것도 일단 하려면 30분-1시간 정도는 투자해야 하는 거고, 영춘권 하기만도 벅찬데 이걸 다시 재개를 할 수 있으려나 없으려나. 기초근력단련이야 하는 데 시간 별로 안 드니까 부담없이 계속 하고 있긴 합니다마는.


 덧. 오늘 같이 도장 갔다 온 날은 집에서 또 수련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집에서 하는 날은 일/월/화/목/금.

Posted by Neis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