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준 선생님의 <Wing Chun Kung Fu> 중 Ip Man (엽문) 챕터의 번역 두 번째입니다.


----------------

 중요한 교훈

 엽문이 15세가 되었을 때, 엽문의 부모님은 유명한 영국 사립학교인 세인트 스테판에서 공부시키기 위해 그를 홍콩으로 보냈다. 이 학교는 지금도 여전히 정말로 매우 명성 있는 학교다. 그곳에 입학하기는 쉽지 않았고, 소수만이 가능했다. 세인트 스테판에서 엽문은 영국인들과 부유한 중국 어린이들과 섞여 지내게 되었다. 그는 열심히 공부했지만, 영춘권 수련도 잊지 않았다. 그의 급우들 대부분은 서양인이거나 그보다 훨씬 -어떤 이들은 머리 하나만큼 더- 컸지만, 엽문은 그들과 맞서는 일에 아무 문제도 없었다. 엽문이 중국무술을 수련했으므로 그에게 도전했던 누구도 그를 이길 수 없었음을 그들 모두가 알았기 때문이었다.

 18세가 되자, 엽문은 강했으며 젊은 호랑이처럼 기운찼다. 그의 영춘권 기술은 아주 훌륭했다- 그는 누구도 두려워하지 않았고, 오히려 자만했다. 어느 날 학교 친구인, 아버지가 홍콩 섬에서 천과 비단 사업을 하는 Lai가 엽문에게 말했다. '내 아버지와 친구인 아저씨가 너와 친선 시합을 하고 싶어하셔.' 엽문은 져 본 적이 없었고 다른 사람의 무술을 시험해보고 싶었으므로 기꺼이 수락했다. 그 주 일요일에, 엽문은 Lai의 집으로 가서 쉰 살쯤으로 보이는 길고 흰 중국 전통복을 입은 중국 신사를 소개받았다. 그는 엽문에게 무술인처럼 보이진 않았다.

 엽문은 이 남자를 이기는 데 별 수고가 들지 않으리라고 빠르게 판단했다. 그 중국 신사는 매우 정중했고 엽문에게 그의 학교 공부와 사소한 일들에 관해 물었다. 그는 싸우길 원하는 것처럼 보이지 않았다. 10분 후에 엽문은 조바심을 내며 말했다. '난 아저씨와 겨루려고 오늘 여기 왔어요.' 그 남자는 웃으며 말했다. '좋아, 내 몸 어디든 마음껏 공격해 봐.' 이 대답이 엽문을 화나게 했고 그는 생각했다. '이 사람 말하는 것 좀 보게!' 엽문이 공격을 시작했다. 그는 과거에 많은 이들을 쓰러뜨렸던 공격인 충권을 남자의 얼굴을 향해 날렸다. 하지만 나이 든 남자는 돌연 그의 손으로 펀치를 막아냈다. 그의 손은 솜처럼 매우 부드러웠고, 엽문의 팔에 바짝 붙어 계속 맞닿았다. 엽문은 계속하고 계속해 시도했지만 아무리 강하고 빠르게 공격해도 상대는 그저 한 손만으로 손쉽게 그를 막아냈다. 돌연 엽문은 그의 팔 모두가 움직일 수 없게 되었음을 깨달았다! 벽에 닿기 전까지 한 발짝 뒤로 가는 것 정도나 가능했다. 상체를 움직일 수 없게 되어, 그는 영춘권의 두 번째 투로인 심교에 있는 발차기를 사용하려 했다. 엽문은 상대의 무릎을 찼지만 상대는 그에 대응해 자기 다리를 들어올렸고, 엽문의 균형을 잃게 했다. 그러더니 엽문의 선 쪽 다리를 아래로부터 걸어버렸다.

 엽문은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이해할 수 없었다. 그의 팔은 어째서인지 덫에 걸렸고 선 다리는 균형을 잃었다. 나이 든 남자는 웃으며 엽문이 일어나도록 도와주었다. 패배의 당혹감으로 엽문은 재빨리 인사하고 집을 떠났다. 하지만 그 경험은 엽문이 깊게 생각할 수 있게 했으며 '큰 산 뒤에는 안 보이는 더 큰 산이 있다'는 깨달음을 주었다. 그리하여 그는 더욱 겸손해졌다.

 며칠 뒤, Lai는 다시 엽문을 만났다. '아저씨가 널 아주 좋아하셔. 네 기술이 좋다고 하셨고, 널 다시 봤으면 좋겠다고 하셔.' '난 졌어. 그분을 볼 낯이 없다고.' 엽문이 대답했다. '걱정 마,' Lai가 말했다. '다 괜찮아. 너도 만나보면 알 거야.' 엽문은 납득이 가지 않았다. '너 그분이 누군지 알아?' Lai가 계속했다. '굉장히 무술을 잘하시는 분이지.' 엽문이 대답했다. '네 고향 -불산-에서 오셨어. 그리고 그분의 이름은 양벽이야.' Lai가 말했다. '양 어르신(양찬)의 아들이시지.'

 엽문은 충격을 받았다. '양찬! 내 사조(사부의 사부)님의 아드님! 나보다 기술이 좋은 것도 놀랄 게 아니었어.' 그는 자신과 겨룰 때 양벽이 영춘권 기술을 쓰는 것도 깨닫지 못했었다. 이제 엽문은 양벽을 만나길 간절히 바라게 되었다. 다음 날 그는 Lai와 함께 가서 양벽을 만났다. 그는 곧바로 양벽에게 그의 예전 행동에 대해 사과했다. 양벽은 웃으며 말했다. '걱정 마라. 난 꽤 오랫동안 네가 영춘권을 수련하는 걸 보았다. 내게 네가 하는 투로를 보여줄 수 있겠니? 보고 싶구나.' 엽문은 매우 기꺼이 투로들을 시연했다. 양벽은 그 모습을 관찰했고 잘못된 부분을 모두 바로잡아 주었다. 그 후에 그는 엽문에게 새로운 기술들을 보여주었고 치사오를 하는 동안 어떻게 에너지를 쓰는지 알려주었다. 그 날로부터 엽문은 종종 양벽을 찾아가 영춘권의 여러 기술과 원리를 배웠다. 시간이 흘러, 엽문은 영춘권이 거칠지 않으며, 오히려 극히 섬세함을 깨닫게 되었다. 그는 힘을 뺄수록 상대의 힘을 느끼고 조절해 돌려주기 수월해짐을 발견했다. 그리고 그것은 단지 근력을 의지해 상대를 쓰러뜨리기보다 오히려 나은 방법이었다. 엽문은 타격하는 무술, 특히 영춘권이 줄 수 있는 상해에 대해 또한 깨닫게 되었고, 그래서 변했다. 그는 차분해지고, 온화해졌으며, 더욱 정중해졌다.

 2년 후, 양벽은 홍콩을 떠나 불산으로 돌아갔다. 그때까지 엽문은 많은 것들을 배웠으며 그의 영춘권도 매우 고수준에 도달하게 되었다. 그는 양벽이 자기 아버지인 양찬에 대해 해준 이야기를 기억했다. 양찬이 Til Chan Kwun으로 특히 유명했던 한 무술가를 만났을 때의 이야기였다. 양찬은 육점반곤 기술이 있었고, 그의 기술들에 대해 토론하고 이 무술가의 것과 비교했다. 그 무술가는 양찬의 것이 여섯 개 반이 있는 것에 반해 그의 곤술은 단 두 가지 기술밖에 없다고 했다. 약간의 토론 후, 양찬은 그에게 말했다. '당신의 곤술이 나보다 낫습니다. 더 단순하니까요.' 양벽은 '좋은 무술은 아주 단순하고 아주 직접적이다'라는 신념을 설명하기 위해 이 이야기를 해주었다.

 이 이야기는 엽문을 생각하게 했다. 그는 대부분의 기술들이 사실은 단순하지만, 사람들이 종종 복잡하게 만든다는 결론을 내렸다.

 고급 기술

 불산으로 돌아와, 엽문은 사형제들을 만나러 갔지만 오중소가 여전히 오직 진화순의 기술들만 가르치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엽문은 그에게 홍콩에서 있었던 일과 양벽을 만난 일을 말했다. 이 이야기는 오중소의 흥미를 자극했고 엽문의 새로운 기술들을 시험해보고 싶게 했다. 그래서 그들은 연습을 시작했다. 오중소는 엽문의 치사오가 부드러워지고 보다 정교해졌음을 발견했다. 엽문은 한 번 이상 오중소의 손을 통제했다. 오중소는 엽문의 영춘권이 매우 고수준에 도달했음을 깨달았다.

 그러는 사이, 중국은 청 왕조가 무너지고 공화국이 되었다. 그러나 일본은 물리력과 유혹으로 중국을 침략하려 했다. 일본인은 중국과 싸웠지만 동시에 중국의 회사원들과 관료들 속으로 파고들어 매수하려다 실패했다. 그들은 동맹을 맺는 척했고 새로운 중국을 세우는 데 도움을 주는 척했다. 그러나 불산은 여전히 매우 평화로웠는데, 종내 여기에서도 일본 침략의 자취를 볼 수 있게 되었다. 엽문은 이제 스무 살이 되었다. 엽문 가족들의 부유한 환경 때문에 일본인들은 엽문을 끌어들이고 싶어 했으나, 엽문은 그들과 일하기를 원치 않았다. 그는 홍콩 사업체들을 모두 팔고 그가 원하는 대로 할 수 있게 되었다. 대부분의 시간 동안 그는 기술을 유지하고 영춘권을 보다 수준 높게 하기 위해 오중소와 치사오를 연습하며 시간을 보냈다.

Posted by Neis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