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준 선생님의 <Wing Chun Kung Fu> 중 Ip Man (엽문) 챕터의 번역 네 번째- 이자 마지막입니다.

----------------

 밧줄 묘기

 엽문의 명성이 커져 갔다. 엽문의 친구들 전부가 엽문의 영춘권 실력이 아주 훌륭하다는 것을 알았는데 그중 많은 이들이 엽문이 정말 뛰어난지 확인해보고 싶어 했다. 한 친구가 엽문에게 영춘권 자세가 얼마나 강한지 물었다. 그 친구는 영춘권의 자세는 홍권의 낮은 마보 같지 않은데, 그래도 정말로 충분히 강하냐고 했다. (홍권은 불산에서 인기 있는 또 다른 유명한 무술이었다) 우호적인 도전을 느낀 엽문은 자세를 시범 보여주기로 했다. 그가 밧줄 한 다발을 부탁했다.

 친구들이 밧줄을 가지고 돌아오자 엽문은 밧줄 한쪽 끝을 엽문의 왼다리에 묶고, 그들 네 명에게 그 밧줄을 잡게 시켰다. 그가 말했다. '내가 준비되면, 자네들 넷이 내 뒤에서 밧줄을 당기게. 내가 움직이면 내 패배지, 어떤가?' 친구들은 당혹해하며 서로를 보았다. 그들 넷은 밭 사이로 소를 끌고 다닐 만큼 힘이 셌는데, 어떻게 한 사람이 그들이 힘을 합치는 것을 버티겠는가? 하지만 한편으로 그들 모두는 엽문의 기술을 보고 싶어 했으므로, 그들은 엽문의 제안을 받아들였다. 일단 밧줄이 엽문의 왼다리에 묶이자, 엽문은 오른다리를 들어올려 한 다리만으로 섰고, 손을 들어올려 한 손을 다른 손 앞에 두는 형태로 가슴 앞에 두었다.

 엽문의 자세는 매우 단단해 보였고 한치도 움직이지 않을 것처럼 보였다. 그렇게 서서 완벽하게 균형을 유지하기만도 어려울 터에, 네 남자가 서 있는 다리를 잡아당긴다면 움직이지 않기가 거의 불가능할 것이었다. 엽문이 준비되자 친구들은 밧줄을 잡아 끌어당기기 시작했다. 엽문은 기를 단전으로 가라앉혔고 얼굴과 눈에 비치는 혼이 강해져 갔다. 그리고 그는 왼다리에 집중했다. 그의 모든 기가 왼다리로 이동해 다리를 매우 강하고 단단하게 만들었으며, 친구들의 힘에 대항했다. 결국 네 친구는 땀범벅이 되어 포기했다. '엄청나군!' 그중 한 명이 말했다. '이런 건 본 적이 없어. 난 영춘권 하는 사람들은 손만 잘 쓴다고 생각했었는데. 이젠 자네 다리가 얼마나 강한지 보게 됐군. 진심으로 존경하네!'

 엽문은 그저 웃으며 말했다. '영춘권에서, 사실 우리는 손을 수련하는 것보다 두 배 강하게 다리를 수련한다네. 무술계에는 이런 말이 있지. "손은 문을 흔드는 것과 같고, 방어는 다리에 있다." 무슨 뜻이냐면 손은 열고, 들어가고, 접촉하고, 흐트러뜨리고 제어하지만- 진짜 방어는 다리에서, 균형과 강력한 다리 공격에서 찾을 수 있다는 소리네.'

 구사일생

 또 다른 때, 엽문은 달빛을 즐기며 저녁 산책을 하고 있었다. 그 밤 불산 거리에는 많은 사람들이 나와 있었다. 어떤 지역은 특히 붐볐고, 그런 곳을 지나가다가 엽문은 우연히 누군가의 발을 밟았다. 사과하려고 멈춰선 엽문은 상대가 경찰관임을 알게 되었다. 불행히도, 이 경찰관은 좀 거칠고 지독히도 성질이 더러운 사람이었다. 그가 엽문에게로 돌아섰다. '장님이냐?' 그가 소리쳤다. 엽문이 뭐라 말하기도 전에 경찰관은 갑자기 리볼버를 꺼내 엽문에게 겨누었다. 이때 일본과의 전쟁 때문에 중국은 혼란해 있었다. 군인들, 특별히 장교들은 큰 권력을 지녔고 아주 사소한 일로 시민들을 죽이는 것도 흔한 일이었다. 그리고 지금 이 경찰관은 단지 발을 밟혔다는 이유로 엽문을 쏘려고 위협하고 있었다. 그가 쏘기 전에, 순간적으로, 엽문이 반응했다. 엽문이 총열을 움켜잡았고, 재빨리 권총을 휘둘러, 실린더가 바닥으로 떨어졌다. 경찰관은 충격을 받았고, 그가 무언가 더 하기 전에 엽문은 군중 속으로 사라졌다.

 고수준의 기술이 있으면, 놀라거나 갑작스런 상황에 처해도 생각하기 전에 반응해서 움직일 수 있다. 치사오 훈련이 반사 신경을 발달시키기 때문이다. 그런 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 머리로 알 수도 있다. 다만 실제로 당신이 반응할 때에는, 상황에 대처하기 딱 적절할 만큼의 힘만이 있을 것이다. 치사오에는 랍사오 - 붙드는 손이라고 불리는 기법이 있다. 단단하게 잡지 않으므로 이 기법은 다른 무술의 것과는 다르다. 헐겁고, 단지 적절한 내면의 힘만을 사용해서 위치를 바꾸거나 내부를 부순다. 이것이 권총의 실린더가 떨어진 이유이다. 이 일 이후, 엽문의 명성은 더욱 널리 퍼졌다. 많은 사람들이 엽문과 수련하길 원했지만 엽문은 여전히 거절했다. 대신에 엽문은 그들에게 엽문의 사형제들-오중소, 진여면, Tang Shin이나 뢰여제와 수련하길 권했다.

 엽문이 가르치기 시작하다

 마흔 살이 될 때까지, 엽문은 가족들의 재산으로 살았다. 그는 필요한 만큼 충분한 돈이 있었고 삶을 즐기며 영춘권을 발전하는 데 집중할 수 있었다. 두서너 번 일본 정부나 중국 정부로부터 일할 것을 제의받았지만 그는 항상 거절했다. 하지만 시간이 흘렀고 그의 자금도 줄어들었다. 결국 엽문은 그의 생활 방식을 유지하기 위해 값나가는 가산을 팔아야 하는 처지가 되었다.

 어느 날 Chau Chin Chuen이라는 불산의 상인이 엽문을 그의 집으로 초대했다. 그는 엽문이 그의 두 아들, Chau Chan과  Chau Wing에게 영춘권을 가르쳐주길 원했다. 엽문은 생각해 보았다. 재정 문제가 있었고 가산을 계속 팔아치울 수는 없었다- 엽문은 Chau의 두 아들을 가르치기로 동의했다. 이 소식에 불산 사람들은 놀랐다. 엽문이 가르치기 시작했다는 말을 믿을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엽문의 친구 Lai Hip Fu, 채리불권 사부로 알려진 Wan Dai Han이 있었다. (채리불권은 낮은 자세와 길게 휘두르는 주먹으로 유명한 남소림 무술이다) Wan Dai Han은 채리불권을 오랜 기간 수련했고, 엽문과 친선 시합을 하길 원했다. Lai는 엽문에게 이 도전에 응하겠느냐고 물었다. 놀랍게도 엽문은 수락했다. 엽문은 이것이 영춘권을 홍보하고 사람들에게 그의 기술을 보여주기에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다. 시합날, 중국 의사인 Tan Shan Shi가 심판을 맡았다. 시합이 시작되었다. Wan 사부는 엽문으로부터 거리를 유지하며 길고, 빠르고, 휘두르는 팔 움직임으로 공격했다. 엽문은 각도를 조금 바꿔 공격을 피했다. Wan 사부가 공격을 끝냈을 즈음, 엽문은 이미 Wan의 중심으로 곧장 파고들어가 있었다. 그리고는 치사오 기술로, Wan의 머리와 몸통을 공격했다. Wan 사부는 방어하지 못하고 뒤로 물러났다. 심판이 들어와 시합을 중지시켰다. 모두가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보았다. 이것은 친선 시합이었고 Tan 의사는 누구도 마음 상하지 않게 하고 싶었으므로 무승부를 공식 발표했다. 하지만 이 일 이후, 누구도 엽문이 영춘권을 가르치는 것에 대해 이견을 달지 않았다.

 마침내, 일본의 중국 침략이 거세졌고 엽문은 홍콩으로 떠나기로 결심했다. 홍콩에 도착하자, 엽문은 홍콩과 구룡 식당 종업원 조합에서 가르쳐달라고 조합장 Hu Yee 씨에게 초대를 받았다. 엽문은 홍콩에서 생계를 꾸려야 했으므로 승락했다. 이러하여 엽문의 첫 홍콩 도장이 시작됐다. 그의 유명한 제자들이 여기 와서 배웠다. 서상전, 엽보청, Wong Chu, Chai Wan. 후에, 황순량, 양상, Tang Shu, 장탁경, 또한 이소룡도 들어와 엽문의 제자 중 하나가 되었다. 오늘날 이들 중 많은 수가 사부, 대사부, 종사가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엽문의 가르침으로부터 전투 기술이나, 철학 그리고 건강 등의 이익을 얻었다. 엽문은 홍콩에서 열심히 가르쳤고 그의 제자들은 엽문의 가르침을 매우 빠르게 펼쳐갔다. 그들 중 많은 이들이 영춘권을 알리는 데 삶을 헌신했다. 홍콩에서는, 황순량과 장탁경이 다른 이들에게 도전하며 그들의 기술을 확인했다. 해외에서는 양정, 이소룡 그리고 다른 사부들이 영화, 책, 세미나와 영상 등으로 영춘권을 알렸다.

Posted by Neis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