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까 보고 왔더니 나무위키 영춘권 항목이 핫하더군요. 나는 '라이센스도 증명할 방법도 없지만 동등하게 인정해달라'는 말을 참 길게 썼던데.. 안쓰러우면서 짜증 나더군요. 아예 말을 안 했으면 모르되, 일단 발을 조금은 들여놓은 셈이니 초심자가 제대로 된 영춘권 도장을 고르는 게 왜 중요한지, 제대로 고르기 위해서는 뭐가 필요한지 조금 더 적어볼까 합니다.

전에도 적었지만 초심자는 보는 눈이 없으므로, 도장을 가도 이 도장이 제대로 된 건지 알기 어렵습니다. 초심자의 눈에는 어쨌든 자기보다 강하면 실력 있어 보일 겁니다. 그 강한 게 제대로 무술을 해서건, 그냥 힘이 세서건, 뭔가 다른 속임수를 사용해서건 말이죠. 그래서 초보자가 제대로 된 도장을 선택하는 건, 사실상 의 요소가 큽니다.

어느 정도 영춘권을 수련하고 나면, 몸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어떻게 해서 영춘권적으로 움직이는지 알게 됩니다. 그러고 나면 기준이 생기고, 그 기준에 따라 다른 무술이라도 어느 정도 수준을 볼 수 있습니다. 아주 단편적인 것만 말하면, '팔다리만 움직이는가, 몸 전체가 유기적으로 움직이는가'.. 같은 것 말이죠. 하지만 이렇게 말한다고 초심자 여러분이 그걸 알 수 있을 거란 생각은 마세요. 저도 영춘권 배우고 처음 1, 2년 동안은 그런 거 잘 못 알아봤습니다. 저는 당시에도 이미 무술 덕후였고, 무술 동영상과 무술 영화, 무술 만화를 엄청나게 봤던 때였습니다. 하지만 그런 거랑 무술적 시야는 별개입니다.

무술에서 사부가 왜 중요한가? 사부는 제자를 이끄는 존재이고, 제자의 기량을 키우고 제자의 눈을 틔워주는 존재입니다. 제자에게는 사부가 기준이 됩니다. 제자는 사부가 이끄는 대로 이끌립니다. 사부가 뛰어나다면, 제자도 그를 따라 기준과 실력이 높아집니다. 사부가 고만고만하다면, 제자도 그 고만고만한 이상으로 성장할 수 없습니다. 기준도 여전히 낮은 채겠죠. 무슨 뜻이냐면, 사부가 실력이 있는지 없는지 여전히 못 알아본다는 뜻입니다. 무술적 움직임을 여전히 모르기 때문에요. 잘하는 사람을 만나느냐 못하는 사람을 만나느냐는 그래서 중요합니다.

그럼 잘하는 사람을 무엇으로 구분하는가? 초심자에게 그건 운에 달린 문제지만, 적어도 사이비를 만날 가능성은 피할 수 있습니다. 영춘권에는 계보가 존재하며, 어느 검증된 사부에게 배운 사람인지를 확인해 정통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양상파 영춘권사인 비류 님의 포스트 '영춘권의 계보 이야기'에 의하면) 영춘권 계보도도 있으며 계파를 떠나 모든 엽문파 영춘권의 계보가 (현재 서울에 있는 모든 영춘권 도장이 파를 막론하고) 정리되어 있다고 하니 더욱 더 확인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계보도를 떠나서도, 적어도 영춘권을 타인에게 가르칠 정도의 사람이라면, 그의 사부에게 그가 가르칠 수 있음을 인정받은 사람임이 분명합니다. 그렇다면 그는 그에게 가르친 사부가 누구인지 자랑스럽게 말할 것이고, 그의 사부는 그가 자신에게 영춘권을 가르침받은 사람임을 자랑스럽게 말할 것입니다. 그걸 못한다면, 상식적으로 뭔가 문제가 있는 것이죠. 거르세요.

이전 글에서 일단 실력과 정통성은 별개라고 적었었는데, 그건 초심자 여러분에게 어차피 여러분보단 강할 테니까 실력으로 구분할 수 없을 거라고 한 이야기지, 정통성 없어도 실력은 있다는 뜻으로 한 말 아닙니다. 정통성 없지만 실력 있는 사람이라면 당당하게 자기 이름 걸고 자기 무술 걸지, 왜 배우지도 않은 남의 무술을 사칭하겠습니까?

영춘권은 그 원리가 중요한 무술이며, 각도 하나하나와 감각이 중요한 무술입니다. 사부가 잡아주지 않으면 그냥 제 맘대로 힘이나 쓰는 무술이 되죠. 고수 절대 못 됩니다. 그리고 영춘권을 사칭하는 사이비는 그걸 못 합니다. 제가 영춘권 한다고 주장하는 사이비 중에 그거 할 수 있는 사람을 못 봤습니다. 직접 안 보고 영상만 봐도 그냥 압니다. 기본적인 각도와 중심과 궤도가 다 틀려먹었는데 무슨 영춘권을 해요? 그냥 니 이름 걸고 니 무술 만드세요.

우리파 도장 나오라고 하는 이야기 아닙니다. 다른 파 도장 나가도 전 상관없습니다. 사람마다 성향이 다른 법이고, 도장마다 좀 성향이 다르므로 각 사람에게 더 잘 맞는 도장이란 게 있습니다. 이왕이면 우리 도장 나와서 같이 수련하면 전 좋겠지만, 다른 영춘권 도장 나가더라도 열심히 하고 제대로 수련해서 좋은 영춘권사가 되면 저도 그냥 같이 뿌듯합니다. 하지만 사이비는 아녜요. 너네들은 사기꾼들입니다. 입으로 뭐라 말하든 글러먹었습니다. 영춘권 원리가 뭔지 아예 모르는 티가 풀풀 납니다.

사이비를 아직 알아볼 수 없는 초심자 여러분들이 기본 바탕은 보장이 되는 길로 가는 데 도움이 되어주는 게 계보입니다. 사기꾼의 입을 믿지 마세요. 계보와, 그를 가르친 사부를 믿으세요.

Posted by Neis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