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유인촌 "한글날은 5대 공휴일, 공휴일 재지정돼야"

 기사 내용을 간단요약하면 이렇습니다:


 ① 한글날이 91년에 공휴일에서 제외된 이후 학계 인사들을 중심으로 휴일 재지정 논의가 있었는데, 이번에 문화체육관광부가 공식적으로 제안.

 ② 물론 한글날이 공휴일에서 빠진 데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다. (Neissy 주: 말할 것도 없이 재계 때문. 월급 받는 애들이 무려 공식적으로 쉰다니 얼마나 싫어하겠나)

 ③ 그래서 한글날이 재지정되려면 현재 있는 공휴일 중 하나가 공휴일에서 제외되어야 함. 이건 현재 검토중.



──────────

 위까지의 내용이고, 아래는 개인 감상입니다.

 ① 한글날 재지정은 어쨌든 한글을 사랑하는 한국사람으로서 찬성할만한 일이라 봅니다.

 ② 하지만 석가탄신일과 크리스마스를 제외하고 거기다 한글날을 넣자, 이게 당연하다······ 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좀 보기 그렇습니다. 그냥 기독교가 주는 거 없이 미우니까 크리스마스 빼자 하는 인간들이 많아 보여서요. (석가탄신일까지 언급하는 건 말할 것도 없이 형평성 때문에. 크리스마스만 빼자고 하면 너무 노골적이니까) 물론 사회인들은 휴일 하나가 얼마나 황금같은데 무슨 소리를 하는 거야? 라는 반응이 많습니다만.

 ③ 그러나 솔직히 제 개인적인 의견을 말하라면 석가탄신일과 크리스마스를 공휴일에서 제외하고 공휴일에 한글날(과 다른 어떤 날)을 재지정하는 것 자체는 좋아 보입니다. 솔직히 현재 크리스마스는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념하는 날이 아니라 그냥 흥청망청 축제고 남녀가 열심히 아이를 생산하는 (생산을 피하는 방법을 쓰면서 생산하는 행위를 하긴 하지만) 날이 돼버렸죠. 종교적 거룩함을 되살리려면 크리스마스가 공휴일이 아닌 게 낫겠다 싶습니다.

 ④ 라지만 실제로 석가탄신일과 크리스마스가 공휴일에서 제외될까요? 사실 제외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다른 어떤 날이 될 확률이 더 높아 보입니다. 하지만 다른 어떤 날이건 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어서 공휴일이었는데, 이걸 제외하자면 쉽지는 않겠지요. 뭐, 제가 결정하는 건 아니니까 제가 머리 아플 일은 없습니다만.

 ⑤ 근데 꼭 공휴일 하나를 제외해야 하나요? 주5일제라지만 솔직히 주5일제 엄격하게 다 지키는 것도 아니잖습니까. 야근 밥먹듯이 하는 데도 많은데 그냥 공휴일 하나 좀 늘려주면 직장인들에게 좀 좋습니까. 내년 달력도 새카맣더라니까요. 보고 있으려니 현기증난단 말이에요.

 ⑥ 어쨌든 한글날 공휴일 재지정에는 격하게 찬성입니다. 다른 공휴일이 뭐 하나 빠지더라도 말이죠.



 덧. 그건 그렇고, '한글' 이야기가 나와서 말이지만, 한글 자체는 우리가 표기하는 이 문자 체계 자체를 이르는 말입니다. 이걸 한국어와 혼동하면 곤란. (말하자면 "굿 아이디어!" 는 외국어이지만 한글이고, "Joeun Saengkagida!"는 알파벳이지만 한국어라는 뜻입니다······ 한국어판을 '한글판'이라고 적어놓은 프로그램 등이 많아서 혼동하기 쉽지만)
Posted by Neis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