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장에서 운동할 때, 사부님의 동작을 보면 늘 감탄사가 나오곤 합니다. 기술 자체가 워낙 깔끔한 데다, 어떤 상황에서건 정말 쉽게 기술을 쓰시죠. 사실, 동기들과 할 때보다 사부님과 할 때 힘이 훨씬 잘 빠지는데, 그건 힘을 아무리 줘봤자 사부님이 아주 간단히 빠져나오시는 데다, 힘이 조금이라도 넘치면 그걸 이용해 바로 역으로 절 제어하고 들어오시는 걸 수없이 체험했기 때문입니다. 그런 상황에서는 체중이나 근력이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제대로 하지 못하면 그게 오히려 나를 흐트러뜨리는 원인이 되고 말죠.

정말 잘하면, 기술을 쓸 때 지극히 자연스러워 보입니다. 아주 쉬워 보이죠. 따라해보면 그게 결코 그리 쉬운 게 아님을 알게 됩니다만..

지향하는 바는 늘 그런 움직임입니다. 쉽게 쉽게 움직이는 것이죠. 그건 허공에서 그냥 혼자 손발을 움직이는 것과는 다릅니다. 실제적으로 상대의 힘이 나를 향해 들어오고, 상대 역시 최선을 다해 나를 제어하려는 상황에서 나는 가볍게 움직이는 것을 말합니다.

기술이 맞물린다는 말을 종종 합니다만, 가볍게 움직이기 위해서는 '맞물려'서는 안 됩니다. 부딪히는 느낌이 들어서는 안 되고 어디까지나 부드럽게- 아주 부드럽게 움직여야 하죠. 물론 그렇다고 해서 극한의 부드러움을 추구하겠다며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자세조차 제대로 지키지 않으면 그건 그냥 흐느적거림에 지나지 않게 됩니다. 부드러워질 수는 있어도, 그냥 부드럽기만 한 거라, 결국 맞게 된다는 점에선 크게 다를 게 없습니다.

표지를 배우면서 본격적으로 배우는 것 중 하나가 이겁니다. 쉽게 움직이는 듯 보이는 거요. 미끄러지듯 자연스럽게 상대에게서 빠져나오고 상대를 제어합니다. 하지만 그게 가능해지기까지의 길은 결코 자연스럽지 않습니다. 여태까지보다 훨씬 더 자신을 다듬어야 하고, 매끄럽지 못한 부분을 깎아내야 합니다. 뭐, 그게 또 무술을 하는 재미죠.

표지 치사오는 여태까지의 소념두나 심교 치사오와는 상당히 달라서, 다소 이질적인 느낌도 드는 게 사실입니다만, 한편으로는 또 더없이 영춘권답다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아, 영춘권을 하고 있구나'하는 실감이 새삼 듭니다.

연습하고, 연습하고, 무엇이 부족한지 연구하고, 고민하고, 또 연습하고, 다듬고, 고치고, 또 연구하는- 그런 나날의 반복입니다. 여태까지도 그랬습니다만, 단순히 도장에 나간다고 자동적으로 강해지진 않습니다.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죠. 다행히 저는 적어도 영춘권에 있어서는 그 연구와 노력을 즐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Posted by Neis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