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영춘권을 시작한 지도 어찌어찌 만 12년이 되었네요. 제가 느끼는 감각으로서는 영춘권이 제게 특별한 무언가가 된다기보다, 그냥 저 자신을 이루는 한 부분이라는 느낌인데, 12년 정도 매일같이 영춘권을 하고 있으면 그렇게 돼도 딱히 이상한 일은 아니겠지요.


#

요즘 운동 시간은 하루에 대략 3시간 정도 됩니다. 기본적인 것만 해주더라도 할 게 많습니다. 숙달하고 싶다면 연습밖에 방법이 없으며, 연습하지 않은 것은 쓰지 못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다듬고, 계속해서 잘못된 부분을 쳐냅니다. 어떤 의미에서 이건 일과에 가까워서, 즐겁다거나 힘들다거나 하는 걸 떠나 당연히 그냥 하는 것이 되었습니다. 영춘권을 더 잘하고 싶으면 연습해야죠, 달리 방법이 있나요.


#

표지를 본격적으로 하기 시작한 지도 꽤 되었는데, 확실히 몸을 쓰는 감각이 많이 변했음을 느낍니다. 타이밍, 반응, 파고드는 감각, 몸을 다루는 법 자체가 달라졌습니다. 요즘은 사부님의 움직임을 보다 보면 오싹오싹해지는데, 그 움직임이 어떤 위력을 내는지, 또한 그 움직임을 위해 얼마나 연습해야 하는지가 새삼 느껴져서 그렇습니다.

향상과 더불어, 보는 눈이 또다시 바뀌었다고 할 수 있겠네요. 저보다 20년 이상 먼저 시작하시고, 현재도 저보다 많이 연습하시는 분을 따라잡을 수 있을 거란 생각은 하지 않습니다만, 할 수 있는 한 최대로 그 움직임과 닮게 움직이고 싶습니다. 뭐, 열심히 배우고 열심히 연습하는 방법 뿐이겠죠.


#

언젠가는 저도 영춘권을 가르치게 될 거라 생각합니다. 다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저 자신의 향상에 더 시간을 들이고 싶습니다. 더 영춘권을 잘하게 된 다음 가르치고 싶다거나 하는 것과는 좀 다른데, 어쨌든 가르칠 수 있는 레벨 자체는 진작에 넘었고, 언제가 됐건 더 잘하고 싶다는 마음은 마찬가지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냥, 시간을 조정해서 누군가를 가르치려고 한다면 안 될 거야 없겠지만, 아직은 그냥 그 시간을 온전히 제 기량 향상에 쏟고 싶을 뿐인 거죠.

언젠가는 저도 제 제자가 생기면 좋겠다는 생각은 해봅니다만, 그건 그것대로 신경쓸 게 많아지는 일이라.. 생각 한켠에만 놔둬 봅니다. 영춘권을 시작한 지 20년이 되기 전에는 가르치기 시작해 보면 괜찮지 않을까 하고 생각하긴 하는데, 어쨌든 구체적인 이야기는 아닙니다.

Posted by Neis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