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 글을 잘 안 쓰고 있었습니다. 쓸 게 없다기보단, 쓰는 데에 의미가 있나 하는 마음이 들고 있었다는 쪽에 가깝습니다. 말하자면 제가 배우고 깨닫는 내용은, 이제는 블로그 같은 곳에 적기에는 어려운 내용이 되었다는 것이죠. 아는 사람은 별로 설명하지 않아도 금방 이해하고, 모르는 사람은 아무리 설명해줘도 전혀 다른 개념으로 이해합니다. 물론 그렇다는 사실을 알고는 있었지만, 근래에 들어 그걸 좀 강하게 체감해버리는 일이 있어서.. 이런 게 큰 의미가 있나? 싶어졌다는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글을 거의 안 적게 된 요즘입니다만, 그럼에도 영춘권 관련으로 찾아오시는 분들이 꾸준히 계시다 보니 뭔가 적을 수 있으면 적어보자는 마음도 들긴 하더군요. 그런 의미에서, 그냥 단상입니다.


- 피상적으로 무술을 하고, 하다 보면 언젠가는 될 거라는 마음으로 연습하면 안 됩니다. 왜 안 되는지 진지하게 연구하고 하나라도 고쳐보려고 계속해서 노력하지 않으면, 향상은커녕 점점 더 망가져갈 뿐입니다. 연습은 동작을 몸에 익게 하기 위한 것이니, 대충 하는 연습은 잘못된 동작을 몸에 익게 만드는 것입니다.

개인수련을 제가 중히 여기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도장에서 내가 무엇이 모자란지 잘못됐는지 알았다면 그걸 집중해서 고치고, 올바른 동작이 기계적으로 나올 수 있게 쌓아가야 합니다. 그게 쿵후고, 제가 영춘권만 하기에도 벅차다고 말하는 이유입니다. 영춘권에서 고칠 것만도 산더미 같거든요.

- 연습을 왜 하는지 명확해야 하는데, 연습은 더 잘하기 위해 하는 것이지 눈앞의 상대를 한 대라도 더 때리겠다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강하다고 실감하기 위한 것이 아니죠. 그러므로 대련을 할 때는, 설령 내가 상대를 압도하더라도 내가 한 것들을 돌이키고 반성하고 고칠 것을 계속 찾아야 하고, 혹 상대에게 압도당하더라도 왜 그런 일이 일어나는지 그리고 내가 무엇을 고쳐가야 하는지 찾아가야 합니다. 거기에는 어떤 자만심도 승부의 쾌감도 끼어들 여지가 없습니다.

- 제 개인적인 이야기를 하면, 몸 쓰는 법이 확실히 바뀌고 있습니다.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 감을 잡아가고 있달까요. 물론 머리로 알고 아직 몸이 안 되는 이런 상황은 영춘권을 하면서 계속되어왔고 앞으로도 계속될 예정인데, 그렇게 계속 발전해 가는 게 너무 즐겁고 재미있습니다.

즉 진짜로 힘을 뺀다는 게 무언지 조금 느낌이 오고 있습니다. 힘은 빼려고 해서 빠지는 게 아니라, 빠지게 되어서 빠지는 것이죠. 그러나 빼려고 하지 않으면 빠지게 되는 수준에는 이르지 못합니다. 힘을 빼는 것은 물렁한 것도, 느린 것도 아닙니다. 그러나 부드러우면서 강하고, 오히려 지극히 예민한 것이죠.

대강 그런 느낌의 몸..이 되려고 하고 있는데, '힘을 빼는 쪽이 더 강하다'는 말 자체는 오래전부터 해왔지만 그때 생각하던 것과 지금 생각하는 것은 사실 많이 다르다는 게 재미있네요. 아마 나중에 더 수준이 오르면 또 좀 달라지겠지요.

Posted by Neis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