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숨겨진 요소까지 전부 찾아내고 올클리어 후 2회차 플레이중. 실은 2회차 클리어 후, 클리어하면 렙제 99가 풀려서 렙제 255가 된다는 하드모드 렙제 1에 도전해보았으나 뭔가 깝깝스러워서 좀 더 쾌적하게 플레이하자 싶어서 노멀모드로 2회차 플레이 개시. 노멀모드의 초반 적들이 현재의 내게 무서울 리 없으므로 고속이동 글리프 달고 휘적휘적 돌아다니는 중.

2. Death Ring 데스 링 (능력치를 대폭 올려주는 대신, 적에게 한 대만 맞아도 죽게 되는 악세서리)을 달고 빛+어둠 글리프 합성인술 (현재 쓰는 건 Vol Luminatio 볼 루미나티오 + Vol Umbra 볼 움브라)을 발동하면 무지막지한 대미지가 나오는 고로 보스전에서 애용중. 엄청난 대미지로 밀어붙이면 10초도 못 버티고 보스가 죽기 때문에, 노대미지 클리어가 아주 쉬워진 연유로 메달 (노대미지로 클리어하면 주는 아이템) 획득이 간편해졌다. 다만 등대의 꽃게 보스는 대미지로 죽이는 게 아니라 패턴으로 죽이는 거라서, 메달을 따기 위해 열 번 정도 도전했던 듯하다. 그래도, '어렵지만 좀 노력하면 깰 수 있을 듯한 난이도'가 이번 악마성의 매력.


 대체로 지금 악마성을 하는 사람들은 거의 매니아들이라서, 특별히 내가 팁을 올려두지 않아도 이미 정보를 찾아서 할 사람들이 많으므로 별로 상관없다고 생각하지만, 일단 몇 가지 기본적인 내용은 적어둘까 함.


· 각인에서는 속성이 매우 중요해져서, 마음에 드는 무기 하나만 가지고 버틸 수 없다. 베기 속성에 약한 적, 둔기에 약한적, 빛이나 어둠 속성에 약한 적이 다 다르다. 더불어 이건 반대 속성에는 강하다는 걸 의미하기 때문에, 이를테면 스켈레톤 류의 적을 상대할 때는 칼은 도무지 써먹을 게 못 되고 둔기류를 써야만 한다는 뜻이 된다. 이 점을 숙지하지 않으면 각인을 쉬 플레이하기 어렵다. (무기 전환이 예전처럼 X로 두 세트 내에서 바꾸는 게 아니라 A 누른 상태에서 L이나 R로 변환시켜서 세 세트 내에서 바꾼다는 것 자체가, 속성이 중요하니 그만큼 다양한 세팅을 해두라는 뜻이라고 본다)


· 글리프를 얻을 때는 적을 죽이고 얻는 것이 있고, 적이 마법을 쓸 때 훔쳐오는 것이 있다. 적이 공격 기술 쓸 때 문양이 보이면 다 빼앗아 올 수 있다고 보면 무방하며, 적 보스 중에도 이런 식으로 글리프를 빼앗지 않으면 글리프를 얻지 못하게 되어있는 보스가 있으므로 주의. 더불어 이 글리프로 빼앗는 방법은, 적이 공격하려 할 때 공격을 캔슬시켜 버리기도 하므로 전술 중 하나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도 있다.


· 진엔딩을 보는 조건: 마을 사람들을 모두 구할 것. 기본적으로는 맵을 빼놓지 않고 열어가며 진행하면 사람들을 구할 수 있지만, 숨겨져 있어서 구할 수 없는 사람들이 있다. Anna 안나 (여자아이)는 Somnus Reef 솜누스 암초에서 워프방에서 나와 올라가면 나오는 큰 방의 좌상단을 부수면 나오는 숨겨진 방에서 구할 수 있다. (숨겨진 방은 무기로 세 번 벽을 부수면 열림) Irina 이리나 (아주머니)는 Tristis Pass 트리스티스 고개의 폭포에서 떨어지는 중 왼쪽으로 빠져나가서 벽을 깨면 나오는 방에 있다. 폭포에서 떨어질 때 왼편으로 붙어 떨어지고, 이단 점프로 중간에 탈출하면 된다. (보물상자를 열기 위해서도 원래 그리로 가긴 가야 함)


붉은 화살표로 표시한 방이 Anna 안나가 있는 방


붉은 화살표로 표시한 방이 Irina 이리나가 있는 방





· 이 게임은 체력회복에 있어서 포션보다 음식이 훨씬 효율적이다. 개인적인 추천으로는 Minestrone 미네스트로네와 Curry 카레가 가격대 성능비가 뛰어나므로 포션보다 이쪽을 이용하길 권한다. 물론 이걸 사기 위해서는 요리사인 Aeon 이온의 퀘스트를 해결해 두어야 한다.


· 마을 사람들의 퀘스트를 해결하려면:

[Abram 아브람]

① Sage가 떨어졌다: sage 세이지를 갖다 주면 된다. → 보물상자에서 제법 흔하게 나온다.

② 약재가 떨어졌다: Chamomile 캐모마일Rue 루타. → 보물상자에서 구할 수 있다.

③ 만드라고라의 뿌리로 만든 약: Sage 세이지Mandrake Root 맨드레이크 뿌리. → Mandrake Root 맨드레이크 뿌리는 Mandragora 만드라고라 (64)를 잡으면 나온다. Argila Swamp 아르길라 늪에서 잡을 수 있다.

④ 전설의 약재: Sage 세이지Merman Meat 인어고기. → Merman Meat 인어고기는 Lorelai 로렐라이 (45)가 준다. Kalidus Channel 칼리두스 해협의 단칸방에 Lorelai 로렐라이가 하나 있는데 방을 나갔다 들어가기를 반복하면 됨.

※ 몬스터 뒤의 (숫자)는 Guides에서 Enemies를 누르면 나오는 정보에서 적 번호임.


[Laura 로라]

① 행운의 돌: Lapis Lazuli 라피스 라즐리. → 보물상자.

② 웃음을 부르는 장신구: Ruby 루비, Sapphire 사파이어, Emerald 에메랄드. → Ruby 루비는 Tymeo Mountains 티메오 산맥의 가장 오른쪽 아래에서 한 화면 올라간 세로 통로에서, 오른쪽 벽을 부수면 나온다. (숨겨진 방이 아니라 벽에서 그냥 나오는 것) 나머지는 보물상자.

③ 마음을 움직이는 장신구: Diamond 다이아몬드, Onyx 마노. → Diamond 다이아몬드는 Oblivion Ridge 망각의 언덕에서 보스를 깨고 난 후 그대로 왼쪽으로 계속 가서, 올라가기 전에 가장 왼쪽의 벽을 부수면 나온다. Onyx 마노는 Tristis Pass 트리스티스 고개 에서 폭포 왼편에 있는 세로 통로에서 오른편 벽을 부수면 있다.

④ 일생일대의 대사건: Alexandraite 알렉산드라이트. → Training Hall 수련당이나 Large Cavern 종유동굴을 깨면 나오는 보물상자에서 구할 수 있다.


[Eugen 오이겐]

① 허술한 장비: Iron Ore 철광 3개. → 보물상자, Rock Knight 록 나이트 (30), Automaton ZX26 오토메이튼 ZX26 (53)에게서 얻는다.

② 대장장이가 할 수 있는 일: Silver Ore 은광 3개. → 보물상자, Owl Knight 아울 나이트 (66), Hammer Shaker 해머 쉐이커 (91), Automaton ZX27 오토메이튼 ZX27 (96).

③ 최고의 비즈니스: Gold Ore 금광 3개. → 보물상자, Tin Man 틴 맨 (80), Double Hammer 더블 해머 (106).


[Aeon 이온]

① 소금이 떨어져 요리를 할 수 없다: Salt 소금. → Needles 니들스 (17)나 Fishhead 피쉬헤드 (19)가 떨군다.

② 먹어 본 적은 없지만...: Raw Killer Fish 날 킬러 피쉬. → KIller Fish 킬러 피쉬 (21)를 잡아라.

③ 요리는 재료가 생명: Tasty Meat 맛있는 고기. → Dracula's Castle 악마성에서 처음 나오는 세로 통로의 발판을 부수면 나온다.


[Marcel 마르셀]

① 스쿠프 걸: Cave Troll 케이브 트롤 (87)의 사진. → Tymeo Mountains 티메오 산맥의 나무 위에서 찾을 수 있다.

② 공포! 박쥐? 말?: Jersey Devil 저지 데블 (65)의 사진. → Argila Swamp 아르길라 늪에 있다.

③ 괴기! 설인: Yeti 예티 (59)의 사진. → Tymeo Mountains 티메오 산맥에서 만나자마자 도망가는 털복숭이 설인이 Yeti 예티다. 맵 가운데께 (산맥 중간)의 세로 통로에 있음.

※ 위치를 맞춘 후 Use Item으로 Camera 카메라를 사용하면 된다.


[George 게오르그]

① 울리지 않는 바이올린: Horse Hair 말 털. → Nightmare 나이트메어 (29)가 준다.

② 죽음을 부르는 절규: Banshee 밴시 (5)의 목소리를 녹음. → Monastery 수도원에 있다. Banshee 밴시가 공격할 때 충격파를 쓰는데 그 때 녹음하면 된다.

③ 예술가는 괴팍해: Black Ink 검은 잉크, Eagle Feather 독수리 깃털. → Black Ink 검은 잉크는 Dark Octopus 다크 옥토퍼스 (20). Eagle Feather 독수리 깃털은 Altair 알타이르 (63).


[Serge 세르쥬]

① 숨박꼭질 하자!: 마을에 있는 술통을 깨다 보면 Serge 세르쥬가 나온다.

② 올빼미를 보여 줘!: Owl 아울 (61)을 죽이면 나오는 글리프를 획득해서 사역마로 불러낸 후 Serge 세르쥬에게 말을 건다.

③ 나를 잡아 봐!: 어둠 속에서 Serge 세르쥬가 지시하는 대로 찾아가면 된다.


[Anna 안나]

① Tom 을...찾아줘...: Tristis Pass 트리스티스 고개의 나무 위에서 찾을 수 있다.

② 쥐는 맛있는 음식: Kalidus Channel 칼리두스 해협의 침몰선에 돌아다니는 쥐를 ↓로 잡으면 된다.

③ Tom 과 보석: Chrysoberyl 크리소베릴을 Somnus Reef 솜누스 암초에 있는 레어급 보물상자에서 구하면 Laura 로라에게 한 번 갔다가 다시 Anna안나에게 가면 된다.


[Monica 모니카]

① 드레스를 만들자!: Cotton Thread 면사 5개. → 보물상자.

② 누에의 비극: Silk Thread 명주실 5개. → 보물상자.

③ 캐시미어가 뭐지!?: Cashmere Thread 캐시미어 실 5개. → 보물상자. 또는 White Fomor 화이트 포워르 (70).


[Irina 이리나]

① 흉폭한 까마귀: Black Crow 블랙 크로우 30마리 퇴치. → Tymeo Mountains 티메오 산맥에 많다.

② 멀리서 들리는 기묘한 소리: Werewolf 웨어울프 10마리 퇴치. → Oblivion Ridge 망각의 언덕에 있다.

③ 초대받지 않은 손님: Jiang Shi 강시 퇴치. → Large Cavern 종유동굴의 보스.


[Daniela 다니엘라]

① 악마 퇴치의 추억: Sketch Book 스케치북에 Lighthouse 등대탑의 정상을 그려라. → Lighthouse 등대탑의 최정상에서 Sketch Book 스케치북을 사용하면 됨.

② 소중한 사람이 잠든 장소: Tristis Pass 트리스티스 고개 폭포를 그려라. → 얼어있든 물이 녹아있든 관계없음.

③ 슬픈 추억: Oblivion Ridge 망각의 언덕의 교회를 그려라. → Oblivion Ridge 망각의 언덕에서 십자가를 스케치하면 됨.


· 숨겨진 장소인 Training Hall 수련당과 Large Cavern 종유동굴 여는 법: Dracula's Castle 악마성에서 최하층부의 가장 오른쪽으로 가면 막힌 듯하지만 바닥을 부수면 숨겨진 장소가 나온다. 깨고 계속 가면 또다른 출구가 나오는데, 거기로 나오면 Training Hall 수련당과 Large Cavern 종유동굴이 열린다.


· 돈 노가다의 명소: 우선 필요한 것이 세 가지다. Gold Ring 골드 링 2개와 Inire Pecunia 이니레 페큐니아 글리프. 모두 금전운을 올려주는 장비다. 이걸 갖춘 후 Tymeo Mountains 티메오 산맥으로 가는데, 왼쪽 입구로부터 내려가는 세로 통로를 가다 보면, 부서지는 가로등이 있다. 이걸 저 장비 세팅을 모두 하고 글리프를 발동한 후 라이더 킥 (점프 중 ↓+B)으 로 부수면 된다. 부수면 그 반동으로 샤노아가 다시 튕겨오르면서 위쪽으로 올라가 화면이 바뀌고, 다시 떨어지니까 화면이 다시 내려오는데 그 때는 가로등이 다시 생겨나 있다. 이걸 다시 라이더 킥으로 부순다. 반복할 때마다 1000G가 들어온다. (하트가 전부 차 있지 않을 때는 하트가 차므로 유의) 즉, B, B, ↓+B, B, ↓+B, B, ↓+B, (이하 무한반복)의 요령. (일단 궤도에 오르면 ↓를 누른 채 B만 연타해도 된다)


· [NDS] 악마성 빼앗긴 각인 맵 (숨겨진 요소 포함) 추가. (클릭)


Posted by Neis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