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키 발보아
실베스터 스탤론,버트 영,밀로 벤티미글리아 / 실베스터 스탤론

록키 1은 1976년에 나왔습니다. 실베스터 스탤론 자신의 이야기를 자서전처럼 만들었던 록키는 정말 큰 흥행을 거두었고, 그 후로 록키 시리즈는 5까지 나왔지만 후속작들은 그리 좋은 평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자기 자신에게 인정받기 위해 록키가 싸우는 모습' 그 자체가 매력이었던 록키 1의 테이스트를 많은 부분에서 잃어버렸기 때문이겠지요. 그러나 록키 5 (1990)가 끝나고도 무려 16년만에, 록키 1 이후로는 30년이 흐른 2006년 (국내 개봉은 2007년이었지만)에, 록키 6가 아닌

록키 발보아가 나왔습니다.

위에서 주절거린 걸 보면 짐작하실 수 있겠지만 저는 록키를 좋아합니다. 많은 록키 팬들이 그렇겠지만 록키 1을 가장 좋아하죠. 록키의 매력이란 역시 자기 자신에게 도전하기 위해 싸운다는 그 부분입니다. 설령 경기에서는 졌다고 하더라도 그는 진 것이 아니었습니다. 승부 결과 따위엔 상관없이 (연인의 이름인) 에이드리언을 외치는 그 마지막 부분이야말로 록키 최고의 명장면이라고 생각합니다.

2~5는 일단 제끼고. (이것들도 재미있긴 합니다. 포스는 약하지만)

록키는 나이를 먹었습니다. 에이드리언은 죽었고, 록키는 작은 식당을 경영하고 있습니다. 영화의 초반부에서 록키의 일과는 에이드리언의 무덤을 돌아보는 것, 거리를 돌아다니며 과거의 추억을 되살리는 것입니다. 과거는 지나갔고, 영광도 지나갔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TV에서 록키 발보아와 현 챔피언 메이슨 딕슨의 가상 승부를 보여줍니다. 결과는 록키의 승리. 물론 이건 어디까지나 가상 게임일 뿐입니다. 그러나 이 가상 승부가 록키의 가슴에 다시 불을 붙입니다. 그러나 록키는 이미 늙었습니다. 예순 살이면 복서로선 퇴물 중의 퇴물입니다. 객관적으로 승부가 될 리 없습니다.

그러나 록키는 아들에게 말합니다: 얼마나 센 펀치를 날리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고, 얻어맞고 얻어맞아도 계속 일어나 앞으로 나가는 게 중요한 거라고, 그게 이기는 거라고.

뭐, 결과는 여러분이 직접 확인하시도록 여기에는 적지 않겠습니다. 다만 이 영화가 '록키 1'의 정신을 이어받은 이상, 어떤 식으로 극이 진행될지는 잘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음악은 건재합니다. Bill Conti의 Gonna Fly Now가 조금 리메이크되어 나오는데 역시 멋집니다. 영화가 시작할 때의 음악, 몸을 단련할 때의 음악, 그리고 경기가 끝났을 때의 음악, '록키'의 음악 바로 그대롭니다. 록키는 얼은 고깃덩어리를 샌드백 대용으로 치고, 러닝으로 계단을 오르며, (경기 중에서는) 변함없이 방어는 잘 못 하고 한방주의 (...) 입니다. 정말이지 록키답달까요.

영화는 꽤나 절절합니다. 록키 1에서 그랬듯이, 록키 발보아의 입을 빌려 실베스터 스탤론이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좋습니다. 너무 감상적이지 않고, 이런 게 록키다 싶습니다. 기억나는 명대사 몇 개만 들어보며 이번 감상을 끝내 보죠. -기억에 의존한 구성이기 때문에 대사가 좀 틀릴 수도 있지만 (아니, 분명히 좀 틀릴 테지만) 양해해 주세요.

(경기가 시작되기 이전에 만난 전 챔피언 록키와 현 챔피언 메이슨의 대화)
록키: 이런 말이 있었지. '끝날 때까지는 끝난 게 아니야.'
메이슨: 뭐지 그건? 80년대 농담인가?
록키: 70년대야.

(경기중에?)
메이슨: 당신은 미쳤어.
록키: 너도 늙어봐.

(경기가 시작되기 직전에, 앵커였는지 해설자였는지)
"제가 록키의 경기를 중계하게 될 줄은 꿈에도 생각 못했어요. 저는 어릴 때 록키의
경기를 보았거든요. 그는 나의 우상이었어요."

-나도 그랬습니다. 극장에서 록키를 볼 수 있을 거라고는 전혀 생각도 못했어요. 나는 DVD로 록키를 보았거든요.
Posted by Neis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