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했습니다. 격투 좋아하는 친구가 하나 있어서, 이놈은 전에 실전을 꽤나 하긴 했는데 운동에서 손 뗀 지 좀 되어서 체력이나 스피드가 많이 떨어진 상태 (기본적으로 유도 조금 했었고, 타격기보다는 꺾는 기술을 더 연습했다 하더군요). 하지만 여하간 뭔가 '더 강해지고 싶다!'는 데에 의기투합해서 요즘 이래저래 이런저런 이야기를 많이 했는데, 오늘은 빈 강의실 등에서 대련을 좀 해보았습니다.

 룰은 단순: 모든 기술 허용. 다만 실제로 치지는 않으며 (하다 보면 몸통이나 팔다리 정도는 조금 가격하게 되지만), 기술이 먹혀들어갔다 싶은 상황이 되면 일단 브레이크. 시간제한도 없고 심판도 없다! 그냥 서로서로 기술을 써보자!

 해보니 일단.. 전 영춘권 기술을 제대로 쓰기는 힘들었습니다. 그야 뭐 아직 한 달밖에 안 됐으니까요. 아무래도 안 맞고 치려는 마음이 생기다보니 충권을 칠 때 어깨를 쭉 내밀게 되는데, 영춘권 충권은 어깨를 내밀고 치면 안 됩니다. 결과적으로 이건 거의 단타 수준이었고, (물론 얼굴-바디 콤보 정도는 꽤 빠르게 들어가지만) 연환충권은 쓸 수 없어서 연타를 종종 쓰긴 했어도 연환충권이라 하기 민망한 수준이었습니다. 이건 사실 방어기술에 좀 자신이 없어서 생기는 문제기도 하다고 생각됩니다만.

 예전에 배운 다른 무술 식으로 하는 게 아직 좀 더 편하기도 합니다. 그거라고 그리 수준이 높은 건 아니지만, 상대가 공격해올 때건 내가 공격해 들어갈 때건 방해되는 상대의 팔을 내 팔뚝으로 냅다 쳐버리는 방식을 전 좀 애용하는데, 이거 몇 번 했더니 상대 방어가 무너지더군요. 그야 뭐, 난 한동안 팔뚝을 철봉에다 쳐댔으니까.. 하지만 힘으로 좀 밀어붙인 경향도 있습니다.

 보법은, 영춘권 식 보법을 쓰려고 했지만 뭐 역시 아직 안 익었죠. 애당초 펀치부터 어깨를 내미는 식으로 쳐버렸으니 허리의 정렬도 잘못될 것은 당연한 일. 나중에는 (몇 번이나 했었는데, 막판에 가서) 좀 더 보법에 신경을 써봤는데, 확실히 하체의 힘이 받쳐주면서 안정적으로 파고들어가고, 상대가 들러붙을 때 하체 힘으로 밀어내는 것도 가능했습니다. 상대가 킥을 하려고 할 때 앞에 둔 다리를 슉 들어올려서 (영춘권 보법은 뒷발에 거의 모든 무게를 싣기 때문에 앞발 들기가 편합니다) 막는 것도 가능하긴 했고요. 아, 다리는 막으면서 손은 펀치했지요.

 그리하여 오늘의 대련으로 무엇을 알게 되었느냐: 영춘권 기술은 실용적입니다. 하지만 전 일단 이자겸양마 및 보법수련을 통해 하체부터 단련해야겠습니다. 보법에 좀 더 신경쓰면서 해봤더니 부담이 팍팍 오더만요. 그리고 보법 할 때 엉덩이 말아올리는 데 더 신경써야 하겠고. 충권도 그렇고 이것저것 다 그런데, 수준이 올라갈수록 확실히 쓸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드니 기초를 더 확실히 해야 한다는 확신이 섰습니다.

 그리고 같이 한 친구의 소감을 말하자면.. 자기가 좀 더 실력을 키우면 나를 상대할 수도 있을 거 같은데, 지금 체력이며 (팔뚝 내구도며) 핸드스피드가 워낙 딸리는 탓에 상대하기가 힘들다고 (...). 음 글쎄, 확실히 이 친구가 좀 더 강해지는 게 저한테도 더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같이 더 하다 보면 피차 감각이 더 좋아지지 않을라나요.

 아무튼 저 개인적으로는 절대로 도장에서 하는 식으로 기술을 받아 주지 않는 사람을 상대하는 것만으로도 즐거웠습니다. 앞으로도 시간 나는 대로 꼬셔서 계속 할 작정입니다. 아니 뭐, 일단 재미있으니까.


 그나저나 나 소설가였던가? ..뭐 이런 경험 소설 속에서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요, 와하하하.



 덧. 그리고 생각난 주의점 하나. 몸을 옆으로 반쯤 돌린 스탠스에서 파고들어가서 얽혀서 잘못 밀렸을 경우, 등을 잡혀버리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거 설마 이래서 영춘권에서 몸을 바로 하고 파고들어가는 건가?
Posted by Neis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