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사고 나서 이것저것 앱이며 데이터를 좀 깔아 넣는데 이걸 인터넷에서 구하다보면 꼭 파일을 *.EGG로 올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ALZ가 좀 사그라드나 했더니 이번엔 EGG냐? 좋지도 않은 파일 포맷 자꾸 지네 프로그램에서만 풀리게 해서 프로그램 깔게 만들래? 나는 정말 화가나고 눈물이 납니다.


 - 아시는 분은 다 아시겠지만, 알집이 안 좋은 이유는:

 ① 새로이 혁신적으로 개발한 것도 아니라 원래 있는 포맷 조금 바꿔서 자기네 독자 포맷인 척을 한다. 그런 주제에 라이브러리 제대로 제공 안 해서 다른 압축 프로그램에서는 또 사실상 제대로 못 풀게 하지. 애당초 ALZ가 슬슬 다른 데서도 (파일 분석해서) 풀리게 하니까 이젠 EGG를 내놨음. 내가 EGG가 뭔가 하고 검색해보고 빡쳐서 이런 글 올리는 거 맞습니다.

 ② 압축 프로그램인 주제에 압축을 제대로 못 푼다. 그런 주제에 자기가 문제있는 게 아니라 파일에 문제가 있는 척을 하지! (알집쓰는 분 혹시 압축 안 풀리면 일단 다른 프로그램으로 풀어보십쇼 -_- 그래도 안 풀리면 그 땐 파일에 문제 있는 거 맞음)

 ③ 제대로 못 푼 주제에 다 푼 척을 한다. 하지만 에러 메시지를 안 내보내서 사용자는 파일이 깨진 줄 모르지..

 ④ 못 푸는 것만이 아니라 제대로 압축을 못 하기도 한다. 하지만 에러 메시지를 안 내보내서 사용자는 파일이 깨진 줄 모르지..

 ⑤ 레지스트리를 헤집어서 컴퓨터 작동에 악영향을 끼치지만 눈에 안 보이니까 알집 때문인 줄 모름.

 ⑥ 그리고 애당초 알집은 속도 자체가 압축프로그램 중에서 느린 축에 들어감.

 ⑦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인사용자는 무료라 그냥 쓰는데다 옛날에 한동안 그냥 알집 깔던 습관 남아서 압축프로그램 하면 알집인 줄 알고 별 생각 없이 깔아 쓰기도 하고 거기다 심지어 독자포맷까지 있어서 점유율이 별로 낮아지질 않음. ALZ나 EGG 같은 거 쓰고 싶으면 혼자 압축하고 혼자 풀기만 할 때 쓰십쇼. 남하고 공유할 생각으로 어디 올리지 말고. 난 기본적으로 파일 구하는데 ALZ나 EGG면 그냥 지움 -_-


 그럼 압축 뭐 쓰냐고? 돈주고 WinRAR 사서 쓰거나 (이거 진짜 빠름다) 7Zip나 반디집 같은 거 쓰십쇼. 반디집은 EGG까지 풀 수 있음. 유니코드도 지원함. 기업에서도 쓸 수 있음.

 7Zip: http://www.7-zip.org/
 반디집: http://apps.bandisoft.com/bandizip/

 사실 빵집도 좋긴 한데 제작자 분이 개인제작인데다 생업 문제로 빵집에 투자할 여유가 별로 없어서 업데이트가 정말 느림. 그래도 이용하는 데는 별 지장이 없긴 했는데 EGG 보고 검색하다가 반디집 알게 돼서 저도 이번에 반디집으로 갈아탔슴다.
Posted by Neis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