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어느 분이 질문을 하셨는데, 개인적인 답변만으로 마치기에는 조금 아까운 듯해서 아예 포스트로 작성합니다. 어쩌면 이 블로그에 찾아오시는 다른 분들도 궁금해하실 만한 내용이 아닐까 싶어서요. 질문의 내용은 요점만 추려 제가 다시 적었습니다.


1. 파이트클래스에서 연환충권만 사용되는가? 아니면 다른 기술도 나오는가?

 예전에 고수비급에서 파이트클래스가 소개되었을 때, 연환충권만 사용되는 난타전처럼 보였는데 실제로 어떠한지 하는 궁금증이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무작정 연환충권만 사용하는 난타전이 아니라 팍, 탄, 봉, 그 외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은 모두 나옵니다.

 단, 경험이 떨어지는 경우에는 연환충권밖에 쓰지 못하게 되기 쉽습니다. 그 부분은 꼭 파이트클래스가 아니라 고사오 (자유 치사오)를 해도 좀 비슷한 부분이 있습니다. 빈틈이 있으면 상대도 가차없이 공격해오는 상황이라면 자신 있게 확실히 쓸 수 있는 기술 외에는 쓰기 어려운 거죠.

 연환충권이 가장 기초이며 안전하고 유용한 공격기술이므로, 가장 사용빈도가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것만 무작정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자주 사용하되 상대의 움직임에 따라 팍, 탄, 봉, 랍, 모든 다른 기술이 순간순간 계속 들어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 상대도 영춘권을 알며 영춘권을 하기 때문에 느긋하게 쉽게 사용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그런 중에서도 조금씩 레벨을 올려 가며,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하나하나 늘려 가고 자세를 바로잡는 것, 그게 파이트클래스입니다. 그런 맛이 없다면 제가 지금까지 15회를 하지 않았겠죠.


2. 영춘권이 건강한 삶에 도움이 되는가?

 어떤 무술이든 건강에 도움이 되겠지만, 영춘권을 하면 신체적으로 어떤 긍정적인 변화가 있는가 하는 궁금증이었습니다.

 이건 다른 사람들은 다들 어떤지 물어본 것은 아니므로 제 개인적인 경험입니다.

 우선 아내도 인정하는 바입니다만, 전 영춘권 안 하면 몸이 오히려 힘들어지고 아파집니다. 영춘권을 해야 더 건강해지고 활력이 생겨요. 영춘권을 배운 이후로는 감기에 걸려도 심하지 않고, 어디를 다녀도 체력 저하로 고생하는 일은 없습니다. 오래 걷는다고 다리가 아플 일도 없고요.

 자세 교정 부분에 있어서, 영춘권 기본 자세가 몸을 바로 세우고 균형을 잡는 자세입니다. 거북목이 되지 않게 하고, 척추를 세우고 골반을 잡죠. 최근에 어느 동영상에서 틀어진 몸을 잡는 자세라는 걸 봤는데 그게 영춘권 기본 자세와 비슷해서 재미있어했었죠. 소념두를 꾸준히 하고, 평상시에도 영춘권 요결에서 몸이 벗어나지 않도록 노력하면 자세가 굉장히 좋아집니다.

 건강을 위해서도 영춘권은 추천할 만합니다. 추운 날에도 소념두를 제대로 집중해서 하면 금방 몸이 춥지 않게 되는 경험을 할 수 있죠. 신체가 활성화되고 기운이 생깁니다. 전 정말 피곤한 날에도 소념두만은 하고 잡니다. 그래야 회복이 더 잘 되더라고요.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Posted by Neis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