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 블로그를 추가개설해, 그쪽은 영춘권 글만 올리는 영춘권 전문 블로그로 만드려 했으나 현재 삭제했습니다. 이 블로그에 있던 글을 같은 내용으로 옮기자 네이버 검색 봇이 불펌 블로그로 간주해, 네이버 블로그 전체를 검색누락시켰기 때문입니다. 시험삼아 새 글을 올렸으나 그 글도 전혀 검색되지 않더군요. 답이 안 나오기에 블로그를 그냥 삭제하고 그 아이디도 탈퇴 처리했습니다.

 기계적인 처리 덕분에 한참 동안의 수고가 헛고생이 된 데다, 이와 관련해 어떤 질문을 해도 응답조차 하지 않는 네이버 고객센터에 솔직히 실망이 매우 큽니다.

#

 두 가지 방법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1. 다시 티스토리 블로그만 이용한다.
 2. 네이버 블로그를 다시 개설해서 영춘권 전문 블로그를 운영하되, 이 티스토리 블로그에 있는 글을 다시 옮기지는 않고 새로운 글만 거기에 올린다.

 영춘권 전문 블로그라는 이름을 내걸고 싶다고 할 때 2번의 메리트는 솔직히 좀 떨어지는 편입니다만,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할 때의 검색 유입 이득을 솔직히 부정할 수 없습니다. 이왕 글을 쓴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봐주길 바라는 게 인지상정이니까요. 네이버는 네이버가 아닌 다른 곳이라도 검색시 불이익이 없다고 주장합니다만, 같은 키워드로 네이버에서 검색할 때와 구글 등에서 검색해볼 때의 결과가 솔직히 확연히 차이나는 이상 그 말은 전혀 미덥지 않습니다.

 해서, 개인적으로 좀 고민해볼 생각입니다만, 혹시나 방문하시는 분들 중 좋은 의견 있으시면 리플 달아주시면 참고하겠습니다.


Posted by Neis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