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준 선생님의 <Wing Chun Kung Fu> 중 Ip Man (엽문) 챕터의 번역입니다. 조금씩 번역하겠습니다.

----------------

 엽문


 중국에는 악당들을 쓰러뜨리는 영웅적인 무술가들의 이야기가 많이 있다. 영화, 텔레비전, 그리고 비디오 등의 강력한 미디어 이전에, 모든 젊은이들은 밤마다 모여 노인들이 들려주는 국가를 지키고 적들을 쓰러뜨리는 남자와 여자들- 국민적 영웅들의 이야기를 들었다. 많은 이들은 또한 무술 선생님이 들려주는 무술 선배들의 기술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감명 받고 고무된 모든 젊은이들은 그들의 영웅들을 본받길 원했다. 엽문은 내 무술 영웅들 중 하나다. 그의 인생 동안 그는 그의 무술 기술을 사용해 다른 공격적인 무술가들을 이겨냈다. 영춘권을 잘하는 이가 그 혼자만인 것은 아니었지만 그는 훌륭한 인생관을 소유하고 있었다. 그는 아름다운 서예 실력으로도 유명했다.

 영춘권을 배우다

 엽문은 청 왕조가 존속하던 1893년에 태어났으며 광둥성의 불산 (佛山)에서 자라났다. 그의 가족은 상당히 부유했다. 그들은 집들, 농장들과 사업체들을 소유했다. 심지어 그들은 한 거리 전체를 소유했다고도 한다! 엽문이 11살이었을 때, 불산의 무술 사부들 중 하나가 그의 아버지에게 다가가 쿵후를 가르치기 위한 수련터로 엽문 집의 뒷뜰을 쓸 수 있는지 물었다. 관대한 사람이었던 엽문의 아버지는 수락했다. 그래서 매일 저녁, 어린 엽문은 사람들이 무술을 수련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대개의 시간 동안 그는 사람들이 짝지어 서로 손을 맞대고 상대의 균형을 흐트리기 위해 연습하는 모습을 보았다. 서서히 엽문의 흥미가 증대했다. 그는 그 무술이 한 여성으로부터 비롯됐다고 생각되는 영춘권이라 불린다는 것을, 그리고 이 무술 사부의 이름이 진화순임을 알아냈다. 엽문은 또한 진화순 사부가 유명한 불산 무술가인 양찬에게 가장 오래 배운 제자임도 알게 되었다. 이것은 엽문에게 이 불산 무술을 배울 수 있는 굉장한 기회였다.

 어느 날 엽문은 20온스의 은 (당시 결혼하거나 작은 사업을 시작하기에 충분한 돈이었다)을 진화순 사부에게 가져갔다. 엽문은 진 사부의 앞에 무릎을 꿇고 그에게 자신을 제자로 받아달라고 간청했다. 전통 중국 무술에서, 제자는 제자를 받아들이고 제자에게 사부의 개인적인 기술들을 가르쳐주는 선생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배사 (정식으로 제자가 되는 의식: 역자 주)'의 돈을 드렸다. 따라서, 과거에는 무술은 부자들을 위한 것이거나 종교에 그들의 인생을 바치고 절이나 산에서 사는 승려들 같은 사람들의 것이었다.

 진 사부는 엽문을 제자로 받아들여 기뻤다. 70세의 나이에, 그는 어린 제자에게 그의 기술을 전하는 데 열성적이었다. 이때 진 사부에게는 엽문과 같이 수련하는 15명의 다른 제자들이 있었고 엽문은 그중 가장 마지막 제자가 되었다. 막내아들이 아버지의 이쁨을 자주 받듯, 진 사부는 엽문을 좋아했으며 그가 가진 모든 기술을 그에게 가르쳤다.

 시간이 흘렀다. 진 사부는 오중소 -그의 가장 오래 가르친 제자-, 오소로, 뢰여제와, 진화순의 아들 진여면 같은 상당수의 유명한 제자들이 생겼고, 그들은 영춘권을 배우길 계속해 갔다. 어느 날 진화순은 젊은 엽문을 불러 말했다. '엽문, 넌 내 가장 어린 제자다. 네가 아주 영리하고 열심히 수련하는 걸 안다. 혹시 언젠가 내가 죽는다 해도 영춘권 수련을 그만두지 마라. 네 사형인 오중소와 함께 계속 수련하도록 해라.' 이틀 정도 지나 진 사부는 세상을 떠났다. 모두가 상심했지만, 누구도 수련을 멈추지는 않았다. 엽문은 오중소와 수련을 계속했으며 이전에 하던 것보다 열심히 수련했고, 끊임없이 영춘권을 발전시켰다. 결국 그는 영춘권의 모든 투로를 완성했고 그의 기술은 매우 강하고 위력적이었다.

Posted by Neis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