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들, 지금, 99% 불법으로 파일 받아서 시청하고 감상 올리는 거 아닙니까? (일본 방송을 볼 수 있는 몇몇 특별한 사람들도 있긴 한데) 거기다 캡춰 사진까지 올리는 건, 컴퓨터에 불법 리핑 파일을 다운 받아서 감상하고 있다는 증거자료나 마찬가지인데 어째서 이렇게들 당당하게들 글을 쓰는 것일까요. 너무나 보고 싶어 어쩔 수 없어! 난 불법인 줄 알지만 이렇게라도 봐야지! 라고 보는 것까지는 그렇다 치더라도 (아니, 그렇다 치면 안 되는 문제지만) 그걸 당당하게 올리는 센스라니.. 이런 걸 마음에 걸려 하는 내가 이상한 건가?

MP3로 음악을 구하고는 이 음악은 어떻니저떻니 말하고 증거라면서 MP3 일부를 공개한다거나 만화책 대여점에서 빌려서 스캔한 걸 감상하고는 이 만화는 어떻니저떻니 말하고 증거라면서 스캔 일부를 보여주거나 하는 거랑 같잖아.. 최소한 부끄러운 줄은 알아야지!

(그런 이유로 저는 뭔가 국내에 정식으로 나오지 않는 걸 부적절한 관계루트로 봤어도 감상 같은 거 안 쓰고 있단 말입니다. 무술영화라거나 아니면 무술영화라거나 혹은 무술영화라거나.. ..라지만 감상 쓴 것도 몇 개 있기는 하구나.. ..남말할 입장이 아니잖아 으하하)

누구나 불법을 저지르면, 나도 불법에 둔감해진다는 이야기. 실로 문제로구나.
Posted by Neis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