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보니 이게 연재물이 되고 있군요. 하지만 제게 있어 충권이 주는 의미는 남다릅니다. 가장 믿을 수 있고 가장 안전하고 가장 확실한 기술! 어쩔 수 없습니다. 기본기 덕후거든요.

수련에 들어가는 에너지와 시간을 생각하면, 기술마다 어느 정도 적절하게 배분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어쨌든 해야 할 게 이것저것 있으니까요. 그런 이유로 저도 개인수련에 있어서 나름대로 밸런스를 맞추긴 합니다만, 스스로 생각하기에도 충권은 다른 것에 비해 확연히 많은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아, 뭐, 얼마 전부터 연환충권을 5천번씩 치기 시작했다는 이야기입니다. (....)

사실 그저 3천번이 5천번이 될 뿐이라, 시간이 좀 더 들어가는 거지 그리 힘들진 않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계속해 보니 생각보다 힘들더라고요. (칠 때가 아니라 다음날에 말이죠) 예전에 연환충권 천번을 처음 했던 때가 생각나덥니다. 그때도 하다 보니 되었기 때문에 지금도 비슷한 느낌으로 가고 있습니다만, 5천번이 그냥 가벼워지기까지는 그래도 조금 더 시간이 있어야 하지 싶습니다. 어차피 12월은 코로나 때문에 도장도 못 가게 된 차라, 이번 달 동안 이거라도 몸에 붙여둘까 하는 참이긴 합니다.

해서 연환충권을 열심히 하고 있는 저입니다만, 물론 충권의 수준을 높이는 건 단지 허공에 치는 연환충권 수만 늘린다고 되는 건 아닙니다. 월백에 대고 치는 것, 스텝이나 기타 수기와 조합하는 것도 당연히 해야 하고, 그걸 실제로 치사오해보면서 잘 쓸 수 있게 연습할 필요도 있죠.

개인적으로 신념 같은 게 있는데, 기본기가 잘 안 통한다면 그건 기본기가 원래 잘 안 통해서가 아니라 내 기본기의 수준이 낮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사형이나 동기들과 할 때, 충권이 잘 들어가지 않아 아쉬울 때가 있는데, 그래서 원하는 순간 원하는 대로 칠 수 있게끔 수준을 올리려고 하고 있습니다. 뭐 제 수준이 올라가는 동안 이분들 수준도 올라갈 터라 이게 그렇게 막 들어가게 되지야 않겠지만, 그러면 그러는 대로 또 다듬어서 쓸 수 있게 만드는 게 재미죠. 시소게임이라고 해도 되겠군요. 뭐 그렇다고 다른 기술이 더 효율적으로 들어갈 수 있는 상황에서 이상한 신념을 갖고 굳이 충권만 쓰겠다는 건 아니지만요.

도장에는 못 나가는 12월입니다만, 개인적으로 달성할 목표도 만들었고, 회사에서 같이 일하는 사형과 치사오도 할 수 있으므로 아주 괴롭진 않을 예정입니다. 그래도 역시 상황이 빨리 더 나아지기를 바라고 있긴 합니다만.

Posted by Neis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