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에 드디어 도장에 복귀했습니다. 시간이 한정적이었지만 그래도 못 가는 것보다는 훨씬 나았지요. 사부님을 뵙고, 사형제들을 만나 영춘권을 하니 그렇게 즐거울 데가 없더랍니다.

한 달 반 이상을 도장에 못 갔기 때문에, 연습할 상대가 한 명뿐이었는데 (물론 이게 그나마 다른 사람들보다는 훨씬 사정이 나은 상황이긴 했습니다만) 그건 저에겐 좀 새로운 상황이었고, 다시 도장에 복귀하면서 새삼 체감하게 된 것이 있었습니다.

1. 역시 여러 사람과 해야 합니다. 나에게 부족한 면이 여러 가지 있는데, 그걸 알기 위해서는 단 한 사람과만 해서는 모자라요. 다들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사람과는 두드러지지 않는 문제가 또 어떤 사람과는 대두됩니다. 문제가 없는 사람은 없기 때문에, 자기 문제가 뭔지를 알아내는 게 중요합니다. 연습은 그러기 위해 하는 것이기도 하니까요.

2. 당연히, 개인연습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개인연습을 하면서 스스로 뭔가 알아내고 과제를 찾아내기도 했으니까요. 다만 그건 코로나 이전에도 그래왔던 것이고, 전엔 뭔가 알아내면 곧바로 도장에서 확인해보았는데 이번엔 그게 좀 여의치 않았다는 차이가 있었죠. 아니나 다를까, 사부님께서 몸을 잡아주실 때 보니 역시나 제가 느낀 것과 조금 다르게, 그리고 훨씬 깊이 있게 잡아주시더라고요.

2-1. 다만, 사부님께서 몸을 잡아주실 때 뭔가를 알아차릴 수 있다는 것 자체가 개인연습을 통해 무언가 얻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었기도 하고, 그게 아니더라도 도장에서 연습하는 것만으론 시간이 모자라기 때문에 결국 개인연습의 중요도가 떨어지진 않습니다. 할 수 있는 건 해야죠.

3. 여러 사람을 만날수록 다른 방면에서 자극을 받는데, 수련이 즐거워지는 데에는 그것 또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내가 미처 모르던 걸 알게 되고, 선의의 경쟁을 할 수도 있죠. 도장에 못 갔던 동안 약간 평이해졌던 자극이, 다시 순식간에 끓어오른 느낌입니다. 바로 이겁니다. 이 맛이죠.

방문객 여러분은 어떻게 운동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아무쪼록 코로나 조심하시고 즐겁게 운동하시길 기원합니다.

Posted by Neis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