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성향상, 기본을 좋아합니다. 기본이라고 하면 기본기를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겠습니다만, 이 경우에는 기본 원칙을 의미합니다. 기본 원리라고 해도 되겠군요.

화려하거나 현란한 움직임을 싫어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어떤 움직임을 하건 거기에 제대로 된 기운이 실려 있길 원합니다. 영춘권을 영춘권적으로 하기 위해, 누가 봐도 '아, 제대로 했구나' 하는 생각이 들게 하기 위해 필요한 건 역시 완전히 지켜지고 체화된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춘권을 하면서 수준이 올라가면 스스로의 움직임을 돌이켜보게 됩니다. 어떻게 하면 더 깔끔하고 정련된 움직임을 할 수 있을지 궁리하게 되죠. 그러다 깨닫게 되는 건, 내 기본이 아직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그건 이미 영춘권 배울 초기부터 사부님께서 말씀해주셨던 것들입니다. 이렇게 하고 저렇게 하라고 다 알려주셨던 건데, 아직 제대로 되지 않는다고 어설픈 움직임으로 타협했던 것이죠.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잊고 있던 걸 되새기게 됩니다. '이거, 원래 이렇게 해야 했었구나' 하고요.

물론.. 동작을 배운 초기부터 모든 원칙을 지킬 수는 없습니다. 그건 불가능하죠. 완벽하게 한다고 말해도 결코 그게 완벽할 수 없음을, 일정 기간 이상 배우고 돌아보면 알 수 있습니다. 자세를 지키려면 흐름이 끊기고, 흐름을 잡으려면 자세가 망가진다-는 건 흔하게 있는 일이죠.

사실 엄격하게 따져보자면, 윗레벨에서 보자면 아랫레벨에서는 솔직히 자세나 흐름 중 어느 쪽을 중시하든 어느 쪽이건 어설픈 건 마찬가지죠. 하지만 그렇다고 어차피 안 된다며 놔 버리면, 아무리 시간이 흘러도 계속 안 되는 채로만 남아있습니다. 정답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최대한 정답에 근접하도록 노력해야 언젠가 정답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이죠. 3.14는 정확한 원주율이 아니지만, 어차피 정확하지 않다며 원주율을 3으로 계산해버리고 그게 당연하다고 생각하면 아무리 시간이 흘러도 올바른 답에 도달할 수 없는 것처럼요. 그래서 요즘은 그런 생각도 합니다. 결국 어느 레벨에서고, 그 수준에 맞는 정답이란 게 있다고요. 수준이 올라가면 다시 잡을지언정, 어쨌거나 불완전하나마 찾아가야 할 것들이 있는 것이죠.

지켜야 할 기본 이야기로 돌아가면, 그래서 시간이 흐르며 계속 자세를 가다듬고, 이해가 깊어지면 어느 순간 깨닫게 됩니다. 원래 이렇게 해야 하는데 하지 않았던 것들에 대해서, 다시 되잡아야 하며, 최대한 엄격하게 지켜가야 한다고, 그래야만 앞으로 계속 성장해 갈 수 있다고요. 비법은 기본 속에 있다는 말을 하는데, 정말이지 그게 정확한 말입니다. 기본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결국 어느 수준 이상을 넘을 수 없다고 깨닫게 돼요. 내 맘대로 하면 이상하니까 영춘권을 배우는 건데, 영춘권을 배우면서 내 맘대로 하면, 제대로 한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내 맘대로 해도 강한 사람은 논외입니다. 다만 그런 사람은 애초에 영춘권을 배울 필요도 없겠죠)

연습하지 않고 강해질 수는 없습니다. 기본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채로 강해질 수도 없습니다. 스스로에게 엄격하지 않고 강해질 수 없습니다. 해야 하는 일들은, 싫건 좋건 상관없이 해야만 하는 거죠.

대충 뭐, 그런 생각을 하며 연습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Neis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