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도장에 나가는 것이 아니라면 (아니 사실 매일 가더라도) 개인적인 연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고, 매일 꾸준히 개인적으로 연습하고 있습니다. 도장에 나가는 날수가 많지 못함에도 실력이 그럭저럭 향상되어온 것은 개인수련 덕분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개인수련에 있어서 주의해야 할 부분을 요즘 또 새삼 느껴서 끄적거려 봅니다.

가장 일어나기 쉬운 일은, 동작 연습을 횟수를 정해서 할 때 횟수를 채우는 것 자체가 목적이 되는 행위입니다. 자세가 틀어지는 걸 개의치 않고 횟수 채우기에 신경쓰는 거죠. 좋은 자세를 만들기 위해 연습하는데, 연습하는 횟수를 채우려고 이상한 자세를 거듭한다면 이만저만한 본말전도가 없습니다. 힘들더라도 바른 자세를 유지할 것, 이 부분은 명확하게 지켜야 합니다.

바른 자세를 유지한다는 부분에 대해선데, 개인수련을 할 때 신경 써서 조심해야 하는 부분이 또 이겁니다. 도장에서 사부님이 지켜보실 때와, 개인적으로 나 혼자 연습할 때 뭔가 힘듦이 다르다면- 그리고 그게 단순히 좀 긴장돼서가 아니라 실제로 뭔가 몸이 더 힘들다면, 의식적으로건 무의식적으로건 연습할 때 어디선가 타협하고 있다는 뜻이죠.

연습하다 보면 동작이 다소 편해지는 일이 있는데, 물론 동작에 익숙해지면 좀 나아지는 것이 사실입니다만 여기에는 함정이 있습니다. 나도 모르게 덜 힘든 방향으로 동작을 고쳐놓는 경우가 태반이란 거죠. 동작을 하면서 계속 올바른 자세에 대해 의식하고 있지 않으면 그렇게 되기 쉽습니다. 일례를 들면 연환충권을 할 때, 친 주먹을 제대로 회수하면서 다른 주먹을 직선으로 완전히 다 뻗어야 하는데 그걸 미묘하게 하다 말면서 대충 굴려버리는 일이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미묘하게 타협하는 일이 충권뿐 아니라 다른 것들에도 거듭되면.. 전체적으로 다 타협되어 어딘가 다른 무언가가 되는 거죠.

그래서, 제대로 연습하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신경 써야 할 것도 많고, 몸이 힘들죠. 나름 영춘권 덕후인지라 개인연습을 좋아합니다만, 또한 한편으로 하기 싫기도 합니다. 힘들거든요! ..하지만 이것 없이 영춘권을 잘하는 길은 적어도 제게는 없고, 전 영춘권을 잘하고 싶기 때문에 앞으로도 꾸준히 계속해 나가야만 하겠지요. 어느 쪽이냐면 즐겁고 재미있지만, 또한 즐겁고 재미있지만은 않은.. 그런 게 연습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Neis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