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은 사람을 망가뜨리기 쉽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상대를 위해서 쓴소리를 해야 한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내가 보기 싫어서 그런 것이 아니라 상대를 위하기 때문에 비판하는 것이라고 생각할지 모른다. 그것이 완전히 틀린 것은 아니다. 정말 상대를 위해서는 비판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건 오로지 그 사람이 비판을 받아들일 자세가 되어 있을 때에만 유효하다. 달리 말하면, 그가 받아들일 생각이 없을 때에 비판이나 억압으로 그를 변화시키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하다. 교도소 (矯導所)에서 교도 (矯導)되는 범죄자는 없다. 아내의 바가지에 눈물 쏟으며 변화되는 남편도 없다.

중학교 때까지 나는 강도 면에서 절대 약하지 않은 매를 맞았었다고 자부한다. 종아리에 든 피멍은 일이 주 정도로는 사라지지 않았다. 물론 그 매에는 어떠한 이유가 있었다. 강도가 지나치기는 했을지언정 이유가 없는 것은 아니었다. 사랑이 없는 아버지였던 것도 아니다. 그러나 지금, 그 수많은 매를 맞아왔음에도, 나는 그 매를 맞았던 이유가 무엇이었던지, '무슨 일로' 매를 맞았던 것이었는지 전혀 기억나지 않는다. 그리고 동시에, 가끔 가다 들은 아버지의 칭찬- 아버지로서는 아마 무심코 했었을 칭찬 하나에 신경쓰고 그것이 내 행동을 아예 변화시켜버렸던 것을 기억한다. 이를테면, 물을 마시고 무심코 물컵을 깨끗하게 닦았는데 'XX는 컵을 참 깨끗하게 쓴다'고 말한 것 때문에 그 후 컵을 모두 깨끗하게 닦는 습관이 든 것 같은 일 말이다.

사람은 모두 인정받고 싶어한다. 인정받고 싶어하는 게 나쁜가? 인정하고 인정받는 게 좋은 거다. 서로와 서로를 비교하고 우월감이나 자괴감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고 서로의 장점을 보는 눈이 중요하다. 장점이 없는 사람은 없다. 설령 무엇 하나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이 있다 해도, 그건 <내 마음에 들지 않을 뿐>이다. 내가 원하는 대로 움직여 주지 않기 때문에 그 사람이 싫은 거다. <그 사람> 자체를 인정하라. 사람은 자신을 누군가가 인정해 주면 그 기대에 부응하고 싶어하기 마련이다. 아무도 자신을 인정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외로워지기도 하고, 빗나가기도 하고, 분노하기도 한다. 자신을 인정해 주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을 위해 사람은 목숨까지 걸게도 된다.

얼마나 많은 비극이 상대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일어났는지. 또한 작은 믿음으로부터 사람이 얼마나 크게 변화됐는지. 사람이란 얼마나 약한 존재인지, 그러나 또 얼마나 아름다운 존재인지.
Posted by Neis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