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몇 달 전부터 버튼이 잘 눌리지 않았기에 꽤 귀찮았더랬습니다. 모처럼 다운받았던 게임들도 도무지 플레이를 할 수가 없었고 (미니게임천국 같은 건 버튼 응답성이 생명이란 말이죠) 문자 보낼 때도 꾹꾹 누르지 않으면 영 써지지가 않았으니까요.

물론 이 경우 AS가 기본입니다만.. 수원 AS센타가.. 뭐랄까.. 저희 집에서는 차를 한 번 갈아타고 가야 한단 거죠. 수원역에서 10~20분 거리니 알바 끝나고 가도 될.. ..지도 모르지만 그리 하면 갔다가 수원역 다시 돌아와서 또 집 가는 버스.. ..귀찮기 서울역에 그지없습니다.

그런 연유로 귀찮아서 AS센타 몇 달째 안 가고 있다가 '에이 몰라, 귀찮다, 그냥 내가 수리하고 말지. 망가지면 그건 그 때 일이야' 라는 마인드로.

일단 뜯었습니다. (폰카 말고는 카메라가 없어서 사진은 못 찍었습니다)

배터리 떼내고 안의 나사 풀고, 후면 상단에 마개로 감춰진 나사도 풀고.

헌데 분명 나사는 다 풀었는데 안에 뭔가 걸려서 안 나오더라고요. 힘으로 잡아뺄까도 3.14초 정도 고민했습니다만 그러다 작살나면 작살인고로 그건 기각. 1자 드라이버를 이음새에 넣고 좀 후벼 (...) 보니 달칵 하면서 분리되더군요.. 랄까, 내부에 플라스틱 걸쇠로 또 분리방지장치가 되어 있더군요. 양쪽에 두 개씩. 뭐 대단한 건 아니었습니다.

내부에는 버튼 판과 기판이 들어 있는데, 기판 위에 버튼 판이 얹혀 있는 구조였습니다. 딱히 붙은 것도 아니니 분해는 쉬웠습니다.

뭐 핸드폰 버튼이야 멤브레인이랄까요. 키캡이 없고 직접적으로 스위치를 누르는 형태의 초보적인 멤브레인. 러버 돔입니다. 그리고 문제의 필름.. 러버 돔인데요. 이게 기판에 붙어 있더군요. 떼도 되는 건가? 하고 잠시 망설였지만 뭐 어떠냐는 마음으로 샤샤샥 분리. 접착력이 있는 테이프 같은 느낌이라 나중에 다시 붙일 수도 있었습니다. 물론 처음 붙어 있었을 때보다야 좀 접착성이 약해졌겠지만.

매직블럭을 조금 잘라서 (이게 뭐 닦을 때 참 쓸만합니다) 분리한 필름 부분의 접점과 기판 부분을 열심히 닦아 주었습니다. 처음의 흐릿함이 사라지고 다시 깨끗함이 살아나면 청소 종료.

분해했던 것의 역순으로 재조립, 배터리 합체, 스위치 · 온!

..버튼, 무지무지하게 응답성 좋아졌습니다. 살짝만 눌러도 바로바로 인식하는 이 느낌이란.. 그래, 이거야, 원래 내 폰은 이랬다고! (감동의 눈물)

해서 저는 다시 핸드폰으로 게임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잇힝힝. (결론)



※ 러버 돔 스위치 : 예전 기계식 키보드 설명할 때 멤브레인을 언급한 적이 있었습니다만, 쉽게 말해서 고무판에 접점이 있고 그걸 누르면 아래 기판 접점과 닿아 인식하는 방식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러버 돔과 멤브레인은 다른 것이며, 멤브레인은 키 스위치이고 러버 돔은 작동기 그 자체를 말합니다만 때로는 러버 돔이 작동기와 키 스위치를 겸하기도 합니다. 핸폰 버튼 같은 게 러버 돔 스위치라고 할 수 있겠죠. 키감은 여러분이 폰으로 느끼시는 대로입니다.
옛날 컴퓨터에는 러버 돔 스위치를 채용한 키보드도 있었다고 합니다만, 물론 사용자의 불만이 참 가득할 수밖에 없었겠지요. 근데 그게 무슨 컴퓨터였더라.. 옛날엔 이름 알고 있었는데 까먹었네요. (먼산)
Posted by Neis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