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이 놈입니다


그동안 그토록 사고 싶었던 체리 기계식 키보드. G80-3000의 블랙 넌클릭 모델이 나왔기에 바로 주문했습니다. (랄까 월급 받는 게 내일이니 모레나 돼야 입금하겠지만요) 참고로 G80-3000은 모델명이고, 블랙이란 건 말 그대로 검정색 모델이란 것, 넌클릭이란 건 기계식 키보드 특유의 딸깍딸깍하는 소리가 안 난단 뜻입니다. (Non-click)

이 키보드에 대한 설명을 아이오매니아 홈페이지 (http://iomania.co.kr/)에서 옮겨 보면,
(*1이니 *2니 하는 주석은 제 말입니다)


전세계적으로 기계식 키보드를 내놓는 것이 여러 곳 있지만 기계식 스위치(*1)와 키보드를 동시에 만드는 곳은 독일의 체리사가 거의 유일 합니다. G80-3000 블랙 넌클릭 콤보 모델은 체리 키보드 중에서도 최고의 스타일과 키감을 자랑하는 프리미엄 제품입니다. 체리사의 갈색축 넌클릭 스위치를 채용하여 최대 5,000만 회까지 동작을 보장하는 뚸어난 내구력을 가지고 있으며, 가벼운 키감으로 장시간 타이핑에도 손가락이나 손목의 무리가 적습니다. 편안하면서 깔끔한 키감을 제공하며 기계식 특유의 클릭음이 나지 않아 조용한 사무실에서 사용하기에도 적당합니다. 또한 이중사출(*2) 방식의 키캡을 사용해 절대로 키캡의 문자가 지워지지 않습니다.


*1 기계식 스위치

보통의 보급형 키보드는 키 스위치로 멤브레인 (Membrane) 스위치를 채용합니다. 멤브레인 스위치란 건 얇은 막으로 이루어진 스위치로서, 이 스위치를 누르면 접점이 닿아 키가 눌림을 인식하고 또한 그 막 자체의 탄성으로 다시 키가 되돌아 나오는 구조입니다. (더 들어가면 좀 설명이 길어지니까 이 정도로만 해 두죠) 멤브레인의 장점은 얇은 회로막 위에 전체 회로를 인쇄함으로 인해 생산 원가가 크게 절감된다는 것입니다. (장점은 이게 답니다 (...)) 단점은 키감이 나쁘다는 점, 내구력이 떨어진다는 점 정도가 되겠지요.

반해 기계식 (Mechanical) 스위치는 각각의 키에 독립된 스위치 유닛이 탑재되며, 내부 금속판의 접촉에 의해 키 입력 여부를 판단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기계식 스위치는 작동기로써 금속 스프링을 사용하고요. 덧붙여 기계식 스위치는 키를 눌러 입력이 일어날 때 키 압력이 달라지기 때문에 손끝으로도 키의 입력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오타율이 적어지죠. 친 걸로 착각하고 키를 제대로 못 치는 게 사라지니까. 키감이 좋고 내구력도 좋은 기계식입니다만 멤브레인에 비하면 비싸다는 게 단점입니다. (그리고 바로 이 단점이 시장에서 기계식을 찾기 힘들게 만든 원인입니다. 컴퓨터가 보급되며 가격을 내려가는 시점에서 한 개 십만원에 육박하는 키보드는 너무 비싸다는 것이었지요. 덧붙여 제가 주문한 G80-3000 블랙 넌클릭은 13만 8천원입니다)

# 키보드매니아 홈 (http://www.kbdmania.net)에서
키보드 스위치에 관한 좀 더 자세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2 이중사출

키캡 위에 문자를 인쇄한 게 아니라 아예 처음부터 다른 색의 플라스틱을 사용해 키를 만들어낸 겁니다. 문자가 흐려질 일은 죽어도 없죠.



■ 특징

- 세계적으로도 구하기 쉽지 않은 주문 생산 제품
- 5,000만 회 이상의 작동을 보장하는 놀라운 내구성
- 금도금 접점을 이용한 체리 MX 키 스위치 내장 모델
_ 갈색축 넌클릭 스위치 탑재 제품으로 편안하면서도 깔끔한 키감 제공
- 절대로 지워지지 않는 이중사출 방식의 키캡 문자로 영구적으로 지속됨
- 최고의 스타일을 자랑하는 유광 블랙 컬러와 원색 컬러 스티커
- PS/2 단자 뿐만 아니라 USB 단자까지 지원
- 높이 조정용 지지대가 고급형태로 바뀜
- 정식 수입 제품으로 1년간 무상 A/S 지원



키 레이아웃

G80-3000 블랙 넌클릭 콤보 모델은 104키 레이아웃의 키보드다. 키캡의 모양새 *1는 원통형(Cylindrical))이며 상하 배열 *2은 스텝 스컬쳐 2 (Step Sculpture 2) 방식을 따른다. 즉, 1단부터 5단까지 조금씩 다른 높이와 각도를 가진 키캡을 사용해 곡면(曲面)을 만들었다.

자판은 이중사출로 새겨졌다. 이는 두 가지 다른 컬러의 플라스틱을 한 틀에 맞게 사출해 절대로 키캡의 문자가 지워지는 일이 없어 영구적이다. 십수년간을 사용해도 키캡의 글자는 결코 변하지 않는다.



#참고: 아래 설명의 그림 출처는 키보드매니아 홈 (http://www.kbdmania.net)이며,
설명도 그곳의 것을 그대로 옮겨왔음을 밝힙니다.


*1 키캡의 모양새




진흙으로 만든 정육면체 위에 원통 하나를 올려놓고 힘을 주면 윗부분이 원통 모양으로 오목하게 들어간다. 원통형 키캡의 윗부분이 바로 이런 모양새를 하고 있다.


*2 상하 배열

대부분의 경우, 키캡의 상하배열(혹은 측면배열)은 측면에서 봤을 때 계단 형상의 경사진 곡면(曲面:Curved Sculpture)을 이룬다. 이로써 손끝에 닿는 키캡의 표면적이 일정하게 유지되어 보다 정확한 타이핑이 가능해진다.
메인 키캡은 5단으로 이뤄져 있는데 각 단을 계단 모양으로 배열한 것은 '스텝 (Step)'이라 부르고, 곡면(曲面)이 되도록 배열하는 것은 '스컬쳐 (Sculpture)'라고 부른다. 둘을 동시에 적용하면 '스텝 스컬쳐'라고 한다(그러나 키보드 메이커에 따라 다른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 스텝 1

아주 옛날, 구형 타이프라이터나 구식 단말기 키보드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고전적인 배열 방식이다. 중단을 제외한 상/하단으로 갈수록 손가락에 닿는 표면적이 줄어든다. 현재는 찾아볼 수 없다.

◎ 스텝 2

노트북, 미니 키보드, 중저가형 키보드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배열 방식이다. 상/하단으로 갈수록 손가락에 닿는 표면적이 줄어들지만 스텝 1 방식보다는 덜한 편이다.

◎ 스텝 스컬쳐 1

스텝 스컬쳐 1은 키 스위치가 배열된 기판 자체를 구부려서 자연스러운 곡면을 만든다. 가장 확실하고 이상적인 곡면을 만들 수 있지만 설계, 제작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그 때문에 이 방식을 채택한 키보드는 극소수에 그친다.

◎ 스텝 스컬쳐 2

스텝 스컬쳐 2는 각 단마다 높이, 각도를 다르게 만든 키캡을 사용해 곡면을 만든다. 스텝 스컬쳐 1에 비해 휘어지는 정도가 떨어지지만 설계 및 제작은 훨씬 쉽다. 각기 다른 모양의 키캡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그만큼 제작비가 비싸진다. 오늘날 대부분의 중고가 키보드는 이 방식을 채택한다.




키 스위치 / 키감

G80-3000 블랙 넌클릭 콤보 키보드에 탑재된 키 스위치는 갈색 슬라이더(축(軸))의 체리 넌클릭 MX 스위치다. 딸각거려 사무용 환경에서 사용하기 힘든 클릭 스위치와 달리 깔끔하면서도 편안한 키 감각을 느낄 수 있다. 흔히 기계식 키보드하면 딸각거리는 클릭음을 연상하는 사람들에게는 전혀 새로운 느낌으로 다가올 것이다. . 키보드를 오랫동안 사용해야 하는 사람들이라면 체리 G80-3000 블랙 넌클릭 콤보 키보드를 몇 번 타이핑해 보는 이 키보드의 정숙함과 편안함을 인정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이중사출로 처리된 키캡(윈도우 관련 키는 실크 스크린 인쇄)과 갈색축 넌클릭 스위치가 채용된 커스텀 생산제품이라 체리 중에서도 프리미엄급으로 불리는 최고의 키보드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갈색축 넌클릭 스위치는 기존의 백색축 넌클릭과 달리 키압력이 높지 않아 쉽게 타이핑할 수 있게 하며,편안함 키감으로 많은 사람들이 선호할만한 키감이라 할 수 있다. 한편, 기존의 제품과 달리 오른쪽 상단의 LED를 살펴보면 좀 더 고급스럽게 변모했음을 알 수 있다.



체리 (넌클릭 / 갈색) - 가벼운 키감이며 키압의 변화가 있지만 거의 미비한 편입니다. 체리 넌클릭 (백색축) 키보드의 키감이 부담스러웠던 분들에게 추천할 만한 제품이며 체리 클릭 키보드와 함께 한국 사용자에게 잘 맞는 제품입니다. 그동안 체리사에서는 넌클릭(갈색축) 탑재 키보드가 단종되었으나 한국 사용자들의 강력한 요청에 의해 블랙 컬러 케이스의 갈색축을 사용한 키보드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뭐 이런 키보드입니다. 평소 키보드에 딱히 관심 갖고 사는 분이 주변에 없는 걸로 아니 여기 나온 소리 이해할 분이 많을 것 같지는 않군요. 뭐 쉽게 설명하면,

1. 무지 손맛 좋고 치기도 편하며
2. 오래도록 쓸 수 있는 내구성 좋은 키보드입니다.

비싸긴 합니다만 그 정도의 값은 한달까요. (..아직 써 보지도 못했으면서)

지금 전환해서 250타 정도 나오는 세벌식 + 이 키보드하면 최고의 효율이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우후후훗.
Posted by Neis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