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낙에 삽질을 많이 하는 인생이지만..

요컨대 이런 겁니다.

LG Sync (싸이언의 파일 전송 프로그램)으로 사진을 컴으로 옮기려는데 자꾸 USB 에러가 나지 뭡니까. 여기저기 둘러보니까 Bios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 된다는 말이 있어서 업데이트 했는데.. ...리부팅하고 나자 웬 RAID 셋업 메뉴가 나오고
거기까진 좋았는데 윈도우 로고 뜨면 멈칫하더니 리부팅..

(무한반복)


..업데이트 잘못 했구나 싶어서 다시 살려낼 방법을 궁리했습니다.

일단 동생 컴이 또 따로 있었기 때문에 인터넷 접속은 가능했던 상황. 여기저기 둘러본 끝에 DOS용 바이오스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찾아내고 국내 홈이 아니라 Asrock 제조사 홈으로 들어가 '진짜 최신' 바이오스 구하고 CD로 부팅 이미지도 만들고 해서 (말로 하면 간단합니다만 여기까지 가는 데 3시간이 걸렸습니다 .. 하드인식 자체에 문제가 생긴 건가 싶어서 SATA1로 딥스위치도 맞춰봤고..)

여하간 그래서 1.9버전을 깔았는데.. ..여전히 뜨는 RAID 셋업 메뉴와 여전한 리부팅..

..알고 보니 바이오스를 잘못 깐게 아니라 바이오스 안에서 셋업을 좀 더 해줘야 하는 게 있더군요. 거 뭐더라.. ..기억이 안나네. 여하간 메뉴 들어가면 뭔지 아니까 상관은 없지만.. 그 옵션을 Enabled 시켰던가 Disabled 시켰던가 아무튼 디폴트 옵션에서 바꿔주어야 했던 거였습니다. (이게 바이오스를 새로 깔다보니 옵션이 다 초기화가 되어버려서..)

여하간 그런 문제였던 것을 전혀 몰라서 했던 그 개삽질들..

..일 수밖에 없었던 게 사실 그걸 고쳐보고 리붓하는 것도 물론 했었는데 이런 메시지가 나오면서 부팅이 여전히 안 되는 거였습니다:

NTLDR is missing
Ctrl + Alt + Del 키 눌러서 리붓하셈

..그러니 여전히 하드에 에러가 난 줄만 알았는데 이 메시지는 알고 보니 윈도 에러더군요. 시스템 파일인데 이걸 못 찾아서 에러가 난 거였습니다.

다시 말해 저 메시지가 나온 시점에서는 최소한 하드는 제대로 인식이 되었다는 것이죠.

..해서 윈도 다시 깔았습니다 ㅆㅂ... 물론 그냥 다시 깔면 초기화되어버리니까 일단 폴더명 바꿔서 다시 깔고 거기에서 System 폴더와 System32 폴더의 데이터를 싹 다 카피하는 식으로 했습니다만. ..역시나랄까 뭔가 데이터가 날아가 있더군요. ..근데 왜 날아간 거지? 바이오스 잘못 설정했다고 시스템 데이터가 날아가나? (...)


..여하간 그래서 복구하고 나니 6시. ..아침이네요.

..오늘도 당구장서 8시까지 일해야 할텐데. (사람살려)



여하간 그래서 이 개삽질로 얻게 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 DOS모드로도 업데이트 가능
2. 부트 CD-ROM 만드는 방법
3. 바이오스 셋업 이것저것: 고치려다보니 별거별거 다 건드려보게 되어서
4. NTLDR is missing 의 의미: ㅆㅂ 잊지안케따..
5. 밤에는 일찍 자야 한다: ..이제 잘 겁니다.. ..으하하하하하 ㄱ-


...여러분들도 바이오스 혹시라도 업데이트할 땐 조심하세요..



..덧붙임.

원래 바이오스 업뎃의 계기가 되었던 LG Sync USB 에러.. ..바이오스 최신버전으로 업뎃한 지금 다시 확인해보니 여전하더이다.. 내 다섯 시간 돌려줘 .. (쓰러져 사망한다)
Posted by Neis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