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명칭은 일본어판의 것으로 통일합니다. 한글패치판을 사용하면 쾌적하게 즐길 수 있긴 하지만 역시 불법인지라. 더불어, 이하로는 존대말은 생략합니다.


1. 엔딩 보는 법

 소마로 플레이할 때 엔딩은 전부 세 가지가 있다. 노멀엔딩, 배드엔딩, 진엔딩이 그것이다. 각각의 엔딩을 보는 조건은 다음과 같다.

① 노멀엔딩: 악마성 최상층 (惡魔城最上階)에서 마지막으로 다리오 (ダリオ, 106)를 그냥 잡으면 노멀엔딩이 발생한다. 그러나 이 마지막의 보스룸에서, 다리오를 그냥 잡지 않고 거울에서 파라노이아 (パラノイア, 112) 소울을 사용해 거울 속으로 들어가 아그니 (アグニ, 113)를 잡으면 다리오의 힘을 빼앗을 수 있게 되고 계속 게임이 진행된다.

※ 몬스터 이름 뒤의 숫자는 START를 누르면 나오는 메뉴의 Enemy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적의 일련번호를 뜻한다.

② 배드엔딩: 아그니를 잡은 후 다음 방에서 새로운 마봉진을 얻을 수 있고, 그 마봉진으로 광란의 화원 (狂乱の花園)에서 그 때까지 들어가지 못했던 방에 들어갈 수 있게 된다. 이 때 방에 들어가기 전에, 미나의 부적 (ミナのおまもり)을 장비하지 않았다면 소마는 마왕으로 각성하고 배드엔딩이 발생한다. → 배드엔딩 발성으로 율리우스 모드 (JULIUS MODE)가 생겨나므로 필히 보아야 하는 엔딩이다. 엔딩을 본 후 다시 세이브를 불러오면 되므로 배드엔딩에 대해 걱정할 필요는 없다.

③ 진엔딩: 미나의 부적을 장비하고 위의 방에 들어가면 소마는 마왕화하지 않으며 (일단 이 이벤트가 발생한 후에는 미나의 부적을 다시 쓸 일은 없다), 이후 죄인의 탑 (罪人の塔) 우하단의 들어가지 못했던 곳이 열리고 아래로 내려갈 수 있게 된다. 계속 쭉쭉 나아가 나오는 놈들 다 잡고 최종보스도 잡으면 진엔딩이다.


1-1. 파라노이아 (パラノイア)

 파라노이아는 숨겨진 보스로, 요마영빈관 (妖魔迎賓館)의 최상부에 있다. 악마성 최상부에서 다리오를 잡기 전에 쭉 서쪽으로 가면 되는데, 중간에 세 개의 벽으로 가로막혀 있을 것이다. 이 벽은 각각 그 몬스터의 소울을 써야 깨진다. 필요한 소울은 각기 액스 아머 (アックスアーマー, 7), 킬러 크라운 (キラークラウン, 45), 유코백 (ユコバッ, 66)이다.


2. 무기 업그레이드와 카오스링 (カオスリング)에 관하여

 창월은 잡아들인 몬스터의 혼 (소울)을 이용하여 기술을 사용하거나, 또는 그 소울을 소모하여 무기를 업그레이드하는 시스템을 가진다. 기본적으로는 몬스터를 잡아서 무기를 업그레이드하면 되는데, 여기서 한 가지 주의점이, 모든 적의 소울을 100% 모아야 나오는 숨겨진 아이템 카오스링 (カオスリング)의 존재다. 이것은 소울을 100% 달성한 후 심연 (深淵)의 초입에서 주울 수 있으며, 일단 카오스링을 주운 후에는 소울을 소모해서 소울 100%가 아니게 되어도 관계없다. 따라서 만약 카오스링을 얻고 싶다면, 카오스링을 얻기 전까지는, 하나밖에 가지지 못한 소울을 사용하여 무기를 업그레이드하는 일은 자제하도록 하자. (도끼 계열의 최종무기인 데스 사이즈 (デスサイズ)를 얻기 위해서는 데스 (デス, 114)의 소울을 사용해야 하는데, 이 데스라는 녀석이 보스 중의 한 녀석이라는 점이 문제. 이 녀석의 소울을 사용해버리면 엔딩을 본 후 다시 그 데이터를 이어서 2회차로 넘어가기 전까지는 카오스링을 얻을 수 없다)

 참고로 카오스링의 효과는 MP의 회복 속도가 무식하게 빨라지는 것으로, 몬스터 소울의 습득확률을 높여주는 소울 이터 (ソウルイーター)나 경험치 습득량을 높여주는 샤먼링 (シャーマンリング)과 더불어 창월에서 효용성 높은 3대 악세서리 중 하나다.


3. 돈 노가다

 초반 스테이지인, 지도에서 사라진 마을 (地図から消えた村)의 하단, 즉 요코 (ヨーコ)나 해머 (ハマー)가 있는 곳의 오른편으로 가면 좀비 (ゾンビ, 1)가 대여섯 줄지어 있는 곳이 있다. 이곳에서 부메랑 (ブーメラン)을 사용하면 좀비가 일렬로 죽으며 높은 확률로 소울을 준다. ① 이걸 반복하여 최대치인 9개를 모으고, ② 해머에게서 200골드짜리 가장 저렴한 주먹 무기인 메리켄삭 (メリケンサック)을 구입하여, ③ 요코에게 가서 이 메리켄삭을 좀비 소울과 조합하여 세스타스 (セスタス)를 만들어내고, ④ 이 세스타스를 해머에게 되팔면 상당한 돈이 남는다. ⑤ 대략 한 번 할 때마다 2만 5천 골드 정도를 벌게 되며, 이것을 반복하면 비싼 아이템도 문제 없이 살 돈이 생기게 된다.

 물론 창월에서 돈 노가다는 소울 이터 외에는 딱히 쓸 구석이 없긴 하다.


4. 경험치 노가다

 진행 후반에, 지하명부 (地下冥府)를 거쳐 갈 수 있는 숨겨진 장소에, 반어인 (はんぎょじん, 63)들이 잔뜩 모여 있는 장소가 있다. 여기에서 마녀 (まじょ, 42) 소울을 사용하면 반어인들이 잔뜩 얻어맞고 죽으며 대량의 경험치를 주게 되고, 이를 반복하면 된다. 액세서리는 샤먼링 (シャーマンリング), 노란색 보조 소울로는 모스맨 (モスマン, 81) 소울을 장비하면 경험치 효율이 더욱 좋다. 더불어 X를 눌러 바꿀 수 있는 보조 장비에 카오스링을 껴두면 MP를 조속히 회복할 수 있으므로 참고할 것.


4-1. 지하명부를 거쳐 가는 숨겨진 장소로 가기 위해서는

 물 속에 가시가 있고 중간에 막혀 있는 장소를 건너야만 갈 수 있는데, 중간까지는 배트 컴퍼니 (バットカンパニー, 111) 소울을 사용하여 진행한 후, 막혀 있는 장소에서 내려선 뒤 퍼펫 마스터 (パペットマスター, 107)와 스켈레톤 에이프 (スケルトン·エイプ, 18)의 혼을 동시 장비한 후 인형을 던지면 가시들을 지나쳐 갈 수 있다. 다시 배트 컴퍼니로 변신해 날아가면 완료.


5. 히든 몬스터

 통상적인 방법으로는 만날 수 없는 몬스터들이 있는데, 예티 (イェティ, 29)와 플라잉 휴머노이드 (フライングヒューマノイド, 32), 모스맨 (モスマン, 81)이 그것이다. 이들을 잡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예티: 지도에서 사라진 마을 (地図から消えた村)의 초반, 성에 진입하기 전에 바깥에, 배경으로 무언가 검은 그림자가 움직이는 장소가 있다. 그곳에서 스켈레톤 보이 (スケルトン·ボーイ, 40) 소울을 사용하여 카레를 던지면 먹이에 낚인 예티가 느낌표 달고 이쪽으로 뛰어오는데, 놓치지 않고 잡아주면 된다. 너무 늦으면 다시 도망가므로 주의.

② 플라잉 휴머노이드: 저주의 시계탑 (呪縛の時計塔)의 세이브 포인트 바로 다음 칸에, 배경으로 무언가 날아다니는 장소가 있다. 이곳에서 만드라고라 (マンドラゴラ, 22) 소울을 사용하면 그 소리에 플라잉 휴머노이드가 죽으며 소울을 뱉는다. 100% 소울을 내놓으므로 가장 간편한 상대.

③ 모스맨: 다리오를 잡으러 가는 중, 악마성 최상층 (惡魔城最上階)에, 파이널 가드 (フアイナルガード, 98) 두 놈이 있고, 그 사이에 발전기 같은 것이 놓여있는 장소가 있다. 이 발전기에 라이쿠다 (ライクーダ, 21) 소울을 사용하든지, 창의 최종무기 궁니르 (グングニル)를 사용한다든지 해서 전격 계통의 공격을 가하면 발전기를 통해 불이 켜지고 그 빛에 끌린 부나방 모스맨이 날아온다. 때려잡으면 된다.


6. 히든 무기

 보스 러시 모드 (BOSS RUSH MODE)를 클리어하면 RPG나 쌍절곤 (ヌンチャク) 베아쿠로 (べあくろう) 등의 숨겨진 무기가 나온다. 각각의 특성은 직접 확인하며 나름대로 성향 따라 쓰는 게 제맛이므로 그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겠음.

 주의. 보스 러시 모드에서는 원래 레벨이 아무리 높아도 50에서 고정되므로, 컨트롤 부족을 레벨로 만회하려고 레벨을 극한으로 올려도 소용 없다. 50까지만 올라갔으면 보스 러시 모드에는 이미 충분하다.


7. 하드 모드

 엔딩을 한 번 보면 하드모드가 생기는데 (세이브 데이터를 이어서 할 때, 노멀 혹은 하드 모드 선택지가 나온다), 이 하드모드를 또 클리어하면 헬파이어 (ヘルファイア) 소울이 생긴다. 알카드 (アルカド)의 소울과 동일한 것으로, 소마에게 있어서는 자주 쓸만한 소울은 아니지만 컬렉팅 가치는 있다.

 혹시나 해서 덧붙여두지만, 세이브 데이터를 계승해서 다시 이어서 플레이할 때는 게임을 시작할 때 불러오기에서 박쥐 아이콘을 선택하면 된다. 더불어 창월에서는 레벨이 계승되지 않으므로 주의. (하드모드를 좀 더 편하게 하겠다는 마음으로 괜히 99렙이라도 찍어놓았다가, 이어서 했을 때 1렙으로 다시 돌아간 소마를 발견하면 눈물에 DS가 얼룩질 것이다 .. 내가 그랬다)


8. 지도

숨겨진 방이 궁금하거나, 어디로 진행해야 할 지 가이드가 필요하면 이 지도를 참조하자. 덧붙여 이 지도는 클릭하면 커짐
Posted by Neis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