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빌 워 : 아이언 맨
다니엘 & 찰리 크나우프 외 지음, 최원서 옮김/시공사

 <시빌 워>는 마블 유니버스의 많은 것을 바꿔놓았습니다. 그 비정한 내전에서 아이언 맨은 승리를 거두었지만 그로 인해 크나큰 희생을 치러야만 했습니다. <시빌 워: 아이언 맨>에서는 이 때 있었던 아이언 맨의 고뇌에 대해 다룹니다. 초인 등록법을 시행하려 하는 이유를 다시 한 번 설명하고, 캡틴 아메리카와의 우정을 잃지 않았으면서도 그와 싸워야만 하는 상황을 다시 보여줍니다. 여기에서 특별히 새로 밝혀지는 사실이나 주목할 만한 변화는 없습니다만, <시빌 워>를 조금 다른 시점에서 좀 더 깊이 있게 파고들 수 있다는 점에서 '시빌 워'나 '아이언 맨'을 좋아하는 독자들에게 (그러니까, 저 같은 독자에게) 흥미를 줍니다.

 음, 내용 구성에 대해 조금 언급해보자면, 기본적으로는 아이언 맨의 고뇌에 대해 펼쳐나가면서 중간중간 격투가 들어갑니다. 그림은 수준급이며, 제가 여태까지 감상했던 미국 만화가 그랬듯 하나 하나가 일러스트로서 가치가 있습니다ㅡ 이제는 새삼 언급하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만. 사실 이 코믹북에 대한 설명은 첫 문단에서 다 한 셈이라 특별히 더 감상할만한 게 없군요.

 시빌 워 관련으로 이걸 출간해주어 반갑고, 하는 김에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의 시빌 워 관련 이슈나 <데스 오브 캡틴 아메리카> 같은 것도 출간해주면 더 좋겠습니다.
Posted by Neissy